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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카타’의 제목은 ‘접촉하다, 손대다’라는 뜻의 이탈리아어 ‘토카레’(toccare)에서 유래했다. 사람과 사람 사이의 접촉에 대한 이야기다. 배 작가는 코로나19 대유행으로 겪은 관계의 단절에서 영감을 얻어 작품을 썼다. 손숙은 노년의 여인을 연기한다. 지난해 연극 ‘햄릿’에서 손숙과 함께 호흡을 맞춘 배우 김수현이 중년의 남자로 출연한다. 배삼식 작가의 작업 파트너인 안무가 겸 연출가 정영두가 ‘춤추는 사람’ 역을 맡았다.
작품은 특별한 스토리가 없다. 노년의 여인, 그리고 중년의 남자가 각자의 이야기를 낭독하듯 연기하는 게 전부다. 여인은 자신보다 먼저 떠난 남편, 15년을 함께 한 반려견 등 자신 곁을 먼저 떠나간 존재들의 이야기를 넌지시 털어놓는다. 남자는 의자에 앉아 꼼짝도 하지 않으면서 사랑했던 여인을 향한 애틋함을 말로 표현한다.
독백 같은 두 사람의 대화는 때때로 교차하며 묘한 울림을 만들어 낸다. 여자가 “마음에도 스위치 같은 게 달려있으면 좋았을 텐데”라고 말하면, 남자는 “툭 스위치가 꺼지듯 넌 눈을 감고 의식의 밑바닥으로 가라앉아 버렸어”라며 이야기를 이어간다. 그리움으로 가득한 두 사람의 대화는 외로움 속 소통을 향한 열망으로 이어진다. 두 사람의 감정이 벅차오를 때면 춤추는 사람이 등장해 분위기를 잠시 환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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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을 읽듯 아름다운 대사가 인상적이다. 손숙은 “처음 대본을 받았을 때는 막막함도 있었지만, 한 문장도 버릴 것 없는 시 같은 작품이라 오히려 도전 정신이 생겼다”고 말했다. 또한 “이 나이에 이 작품을 할 수 있다는 게 너무 감사하다. 이 연극이 끝나고 죽어도 ‘오케이’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애착이 간다”고 덧붙였다.
연기 인생 60년을 맞은 손숙은 초심으로 돌아가 이번 작품에 임했다. 극 후반부에선 실크 잠옷에 대해 이야기를 하다 상반신 노출까지 감행한다. 어두워진 조명 아래에서 목욕 가운으로 갈아입는 장면이다. 충격적이라기보다는 아름답다. ‘토카타’는 오는 9월 10일까지 공연한다.
“나는 걷고 또 걸을 거예요. 언젠가 그 하얀 실크 가운을 입고 당신한테 올게요. 그 따뜻한 물로 이 메마른 고독을 씻고, 부드러운 절망을 걸쳐 입고 당신 품에 안길 거예요. 당신한테 노래를 불러줄게요.”(극 중 여인의 마지막 대사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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