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정태선 기자] 우리 기업이 중국 스마트시티 개발 사업에 참여해 정보통신기술(ICT)제품을 수출하려면 체계적인 진출 전략과 정부 지원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은 최근 보고서를 통해 중국은 올해 베이징, 상하이 등 50여개 도시에 첨단 ICT기술을 접목한 스마트시티 개발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어 우리 기업에게 새로운 수출기회라고 지적했다.
17일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은 2015년까지 스마트시티 개발 사업에 모두 5000억 위안을 투입한다는 계획이다. 우리나라는 2007년부터 대기업 중심으로 중국 스마트시티 건설에 참여하려고 진출했지만 아직 구체적인 성과가 없다.
보고서는 우리 기업의 실적이 저조한 이유로 스마트시티 기술과 같은 무형 소프트웨어에 중국의 인식이 부족한데다 기존 경쟁사의 진입장벽이 높은 점을 꼽았다. 스마트시티 건설에 필요한 ICT 첨단장비는 이미 중국 기업이나 현지 글로벌 ICT기업이 충분한 경쟁력을 갖고 있다. 이 때문에 스마트시티 건설에 직접 참여하지 않고서는 국산 ICT장비 수출이 쉽지 않다는 지적이다.
무역협회는 우리기업이 중국의 스마트시티 개발에‘2급 개발 사업자’로 참여해 고효율, 고성능의 첨단 환경기술로 경쟁하는 전략을 제시했다. 특히 자금 부담을 완화시키고 중국 지방정부의 법·제도 관련 위험를 피하기 위해 단독 진출 대신 부동산 개발회사 등 현지 업체와 합작을 통한 진출 전략을 추천했다. 또 국내 건설회사와 통신회사 간 컨소시엄을 구성해 진출하거나 국내 중소ICT 기업간 협력체를 구성해 진출할 필요성도 제기됐다.
이동주 국제무역연구원 수석연구원은 “중국 도시개발 분야 중 우리 기업의 진출 가능성이 높은 분야는 중국 정부의 통제가 상대적으로 약한 주거부문과 백화점, 호텔 등의 상업부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우리나라의 스마트시티 건설 경험 등을 중국 정부나 기업에게 홍보할 필요가 있다”며 “국내 일부 도시에서 운영 중인 U-city 모델을 상품화해 홍보하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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