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매매 오픈마켓은 LH가 도심 내 아파트·오피스텔·다세대·연립 등을 매입해 저렴한 가격으로 청년·신혼부부 등에게 공급하는 매입임대사업에 관해 집주인 등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설명회다. LH는 올 한해 기존 주택 매입 방식 1만7440가구, 민간매입약정 방식 2만7000가구 등 총 4만4000여가구의 주택매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18년 첫 개최 이후 올해로 3회째를 맞이한 올해 주택매매 오픈마켓은 코로나 상황을 감안해 사전 신청을 통해 모집한 건설사, 공인중개사, 집주인 등 관심 고객 26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으로 진행한다. 부동산 전문가 강좌 등으로 구성된 기존 행사 내용을 대폭 개편해 LH 매입임대사업 설명, 주택 매입 유형별 사례 소개 등으로 구성했다.
특히 도심 내 품질좋은 임대주택 공급 방안인 매입약정방식을 정상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민간약정사업자 인센티브, 매입약정 사례 소개 등 매입약정사업 활성화를 위한 섹션도 별도 편성했다는 게 LH의 설명이다.
이번 행사는 1섹션에서 기존주택 매입과 관련된 내용으로 △매입임대사업 및 주택매입 기준 설명 △질의응답을, 2 섹션에선 매입약정사업에 대한 △제도적 인센티브 안내 △매입 사례 공유를 진행한다. 강기관 LH 주거복지사업처장은 “이번 행사는 주택매도를 고민하고 있는 집주인에게 아주 유익한 시간이 될 것”이라며 “LH는 민간매입약정 등을 통해 품질 좋은 임대주택을 지속적으로 공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