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나원식 기자] 금융당국이 최근 고객 개인정보 유출로 문제를 일으킨 KB국민·롯데· NH농협카드에 대해 3개월간 영업을 정지하도록 하는 안을 3일 해당 카드사에 통보한다. 이후 10일간 의견청취 기간을 거쳐 금융위원회 의결 뒤 이르면 오는 17일부터 영업정지가 발효될 것으로 보인다.
고승범 금융위 사무처장은 3일 기자들과 만나 “오늘 오후 중으로 해당 카드사에 사전 통지를 하게 될 것”이라며 “향후 3개월 동안 신규영업과 관련해 신용카드, 체크카드, 선불카드의 회원모집 및 발급업무, 신규카드나 대출 약정 체결 등의 업무가 중단된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해당 카드사 가운데 KB국민카드와 롯데카드의 경우 여행 알선이나 통신 판매 등 부수업무도 중단될 것”이라며 “다만 기존 회원의 불편은 최소화해 기존 약정 한도 내에서 현금서비스나 카드론은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최고경영자(CEO) 등 임직원 제재에 대해서는 “추후에 별도로 진행될 것”이라며 “중징계를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카드 3사 외에 앞서 고객 정보 유출로 문제가 된 씨티은행과 스탠다드차타드(SC)은행의 경우 신속하게 조치할 것이라고 밝혔다. 고 사무처장은 “검찰의 검사가 조만간 끝날 것으로 보인다”며 “결과가 나오는 대로 신속하고 엄정하게 조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금융당국의 텔레마케팅(TM) 영업 금지 조치가 텔레마케터 고용을 불안하게 하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고용에 대해서는 (이번 조치로 고용 여건에) 영향이 없도록 할 것”이라며 “다만 텔레마케터의 소득 보장에 대해서 금융당국이 각 금융사에 요청하기는 어렵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