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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후보자는 19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모두 말씀을 통해 “4월 14일 금융통화위원회에선 아직까지 경기의 하방 위험보다 물가의 상방 위험이 더 큰 점을 반영해 기준금리를 1.25%에서 1.50%로 인상했다”면서도 “그러나 앞으로 통화정책 운용에 있어서는 높아진 불확실성을 고려해 물가 위험과 경기 위험이 어떻게 전개될지 면밀히 살펴야 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자는 “지난달 4% 넘게 상승한 물가는 앞으로도 원유, 곡물 등 원자재 가격 상승 영향으로 상당기간 높은 오름세를 이어갈 전망이고 경기는 코로나19 위기에서 회복되는 흐름을 이어가겠지만 글로벌 경기 둔화 영향으로 성장세가 기존 전망보다 약화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은은 5월 수정 경제전망을 통해 연간 물가는 4% 근접하게, 성장률은 2%중후반대로 낮출 예정이다.
이 후보자는 “최근 대외 여건의 불확실성이 크게 높아졌다”며 “우크라이나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그 파장이 어느 정도 확대될지 가늠하기 무척 어렵고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은 몇 차례 빅스텝(big step)으로 금리를 인상할 가능성도 있다. 중국의 경우 최근 오미크론 변이가 빠르게 확산되면서 경기 둔화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 후보자는 금리 인상 필요성에 대해선 인정했다. 그는 “성장 모멘텀이 훼손되지 않도록 유의하면서도 물가안정이 이뤄질 수 있도록 통화정책의 완화 정도를 적절한 속도로 조정하고 이를 통해 가계부채 연착륙 등 금융안정을 도모하겠다”며 “금리 시그널 등을 통해 가계부채 증가세를 계속 완화시켜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다만 “금리 상승 영향으로 취약차주를 중심으로 부실 위험이 현재화될 가능성에도 대비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장기 저성장, 국가 부채 관리 등 중장기 도전 과제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이 후보자는 “포스트 코로나 이후 도래할 뉴노멀에 대비해 적절한 출구전략을 시행하고 위기 극복에 투입됐던 자원을 신성장 산업으로 돌려 나가야 한다”며 “청년 실업과 노인 빈곤, 소득불평등과 양극화 그리고 고령화와 같은 구조적 문제가 성장 잠재력을 훼손하고 사회적 갈등을 심화시켜 장기 저성장(secular stagnation)을 초래할 우려가 커져 관련 대책을 시급히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 과정에서 빠르게 늘어날 가능성이 있는 정부와 민간의 부채를 적절히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을 관계 당국와 함께 숙고하겠다”고 덧붙였다.
또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CBDC), 경제의 디지털화(digitalization), 녹색 금융(green finance), 지역경제 균형발전 등 새로 대두되는 이슈에 대해서도 기민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은을 ‘최고의 싱크탱크’ 기관으로 발전시키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이 후보자는 “한은을 통화금융정책의 중추일 뿐 아니라 우리 경제를 가장 잘 아는 명실상부한 최고의 싱크탱크로 발전시켜 나가겠다”며 “한은의 연구 성과가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정책 수립에 기여하고 민간부문의 의사 결정에도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조직개편도 시사했다. 이 후보자는 “한은을 정책 환경 변화에 맞게 적극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조직으로 업그레이드하고 개개인의 경쟁과 협력이 전체 역량 강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조직의 유연성을 높여 나가기 위해 한은 임직원들과 같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