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이종석기자] 율산 부도는 결국 정부와 채권단 내에서 추진했던 ‘재무구조개선방안’이 갑자기 무산된데서 부터 비롯되었다는게 당시 재계의 평가다.
그렇다면 누가, 왜 율산 재무구조개선방안을 무산시킨 것일까.
◇ 납치사건의 전말
이에 대한 해답을 추론하기 위해서는 79년 1월25일 발생한 신선호 사장 납치기도 사건의 전말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신 사장이 밝힌 내용을 근거로 당시 사건을 정리하면 대략 이렇다.
“1월25일 오후 1시. 신선호 사장은 중구 태평로 동방빌딩 7층 율산실업 사장실에서 괴청년으로부터 한 통의 전화를 받는다.
괴청년은 “청와대 비서실인데 윗선(실장님)에서 보자고 하신다. 할 얘기가 있으니 오후 2시30분까지 경제기획원 앞으로 나오기 바란다”라는 말을 남기고는 전화를 끊었다.
일방적인 전화를 받은 신 사장은 막막한 심정이었지만 그렇다고 안 나갈 수도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당시 재계에는 청와대 비서실에서 은밀히 재벌그룹들에 대한 내사를 벌이고 있다는 소문이 나돌던 터라 비서실장을 내세운 전화를 무조건 무시할 수만도 없는 처지였다.
약속시간 5분전인 오후 2시25분 경제기획원 앞에 도착해 2~3분 정도 기다리니 청년 2명이 다가와 “신 사장이냐?”고 묻고는 함께 가자고 했다. 이들은 신 사장의 운전사를 내리게 한 뒤 직접 차를 몰아 삼청동 총리 공관 앞에서 점퍼 차림의 20대 청년을 한 명 더 태운 뒤 삼청터널로 들어섰다.
차량이 청와대 비서실쪽이 아닌 다른 방향으로 이동하자 신 사장은 뭔가 심상치 않음을 직감했다. “어디로 가느냐?”고 묻자 일행 중 한명이 “뻔한 것 아니냐. 경기도 여주 근처 조용한 곳에 가서 얘기하자”면서 신 사장의 두팔을 양쪽으로 끼고 꼼짝 못하게 했다.
차는 제3한강교를 거쳐 경부고속도로에 진입, 양재동 톨게이트에 이르러 표를 사기 위해 정차했다. 이 순간 신 사장이 “사람살려” 라고 외치면서 발버둥치자 매표원이 다가왔고 이들이 당황하는 사이 신 사장은 뒷문을 열고 탈출에 성공한다. 범인들은 그대로 하행선으로 달아났고, 신 사장은 톨게이트 사무실로 대피해 회사 차량을 불러 귀가했다.”
대낮 납치극에서 탈출한 신 사장은 자신의 집무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사건의 전모를 소상하게 밝혔다.
“전화만 받고 어떻게 순순히 약속장소에 나갈 수 있었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신 사장은 “범인들의 전화 목소리가 정중하고 청와대 비서실을 사칭하는데다, 도심의 경제기획원 구내에서 만나자고 해 전혀 의심하지 않았다”고 답했다.
실제로 사건 며칠 후 범인 3명이 모두 붙잡혔는데 이들은 돈을 노리고 청와대 비서실을 사칭한 것으로 드러났다.
◇ “건방진 아이들 때문에 내가 당한다”
문제는 엉뚱한 곳에서 불거져 나왔다.
다음날 각 신문들은 신 사장 피납사실을 대서특필하면서 신 사장이 언급한 청와대 비서실을 그대로 활자화해 버렸고, 이 보도를 접한 청와대 비서실장 K씨가 대노하는 사태로 비화한 것이다.
비서실장으로 갓 부임한 K씨는 당시 기업인들과 연쇄 접촉을 갖고 있었고, 이 과정에서 좋지 않은 소문이 나돌던 터였다. 이런 시점에 신 사장이 청와대 비서실과 비서실장을 거명하자 크게 노했다는 것이다.
K씨는 “건방진 아이들 때문에 내가 당한다”며 격노했고, 그렇지 않아도 자금사정이 어려웠던 율산에 칼을 들이대는 계기가 되지 않았겠느냐는게 당시 사건에 대한 재계의 관측이다.
익명을 요구한 한 재계 중진은 “어쨌든 신 사장이 정권실세 이름을 거명한 것 자체가 결정적 실수였다”고 회고했다.
당시 청와대 경제수석이었던 서석준 전부총리(아웅산 폭발사건으로 사망)는 후일 율산 부도와 관련 재계인사들에게 “참 억울하게 당했다”고 언급한 것으로 전해진다. 율산 처리과정에 정치적 판단이 개입했음을 시사하는 대목이다.
어쨌거나 이 사건 이후 율산의 상황은 급전직하로 추락한다.
채권단의 재무구조개선방안이 갑자기 백지화됐고, 은행감리가 시작된데 이어 사건 발생 후 두달여만에 전 계열사 일괄 부도로 이어졌다.
◇ 정경유착의 시작과 끝
75년 혜성같이 등장했다가 4년 후 하루아침에 사라져버린 율산그룹의 흥망은 70년대 한국 경제의 허실을 여과없이 보여준다.
수출기업들에게 은행돈을 마구 퍼주었던 특혜금융과 이를 토대로 `모래성`을 쌓았던 당시 기업들의 모습이 투영되어 있다.
또 정권 실세의 입김에 따라 기업의 존망이 오락가락하던 후진국형 기업시스템도 그대로 드러난다. 정경유착의 시작과 끝이 무엇인지를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79년 그룹부도 후 외부와 연락을 두절했던 신선호 사장은 2000년 7월 서울종합터미널 부지 1만8천평에 센트럴시티를 지으면서 재계에 다시 모습을 드러냈다.
서울종합터미널 부지는 76년 서울시가 율산에 매각하면서 “고속버스터미널 완공시 소유권이전 등기를 필해주겠다”며 제3자 양도를 원천 금지해 놓은 땅이었고, 그 덕에 부도 이후에도 채권단에 넘어가지 않은 율산의 마지막 남은 자산이었다.
신 사장은 센트럴시티를 재기의 발판으로 삼고자 절치부심했지만, 영업부진으로 1년만에 경영권과 보유지분을 매각하는 등 또 한번의 좌절을 겪는다.
율산의 성장과 부도, 그리고 이어지는 재기와 좌절은 근대 한국기업 성장사의 단면들을 압축적으로 보여주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