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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한경협의 조사 결과와 비교해보면 소비지출을 줄이겠다는 비중은 3.9%포인트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내년도 소비지출을 늘리겠다는 응답을 소득분위별로 살펴보면 △소득1분위(하위 20%) 35.5% △소득2분위 42.6% △소득3분위 52.1% △소득4분위 47.9% △소득5분위(상위 20%) 60.9%로 나타났다. 소득3분위와 소득5분위에서 과반이 소비를 확대할 것이라고 응답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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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목별로는 △여행·외식·숙박(20.6%) △여가·문화생활(14.9%) △의류·신발(13.7%) 등의 소비를 줄이겠다고 답했다.
한편 국민들이 내년에 소비지출을 증가시키는 주요 이유로 △생활환경 및 가치관·의식 등 변화로 특정품목 수요 증가(22.1%)를 가장 많이 꼽았고 △기존제품(내구재, 전자제품 등), 의류, 가정용품 노후화·유행 변화로 교체 필요(20.1%) △세금 및 공과금 부담증가(10.1%) △소득 증가(혹은 미래에 증가예상)(18.7%) 등이 뒤를 이었다.
품목별로는 △음식료품(22.7%) △주거비(21.7%) △생필품(11.8%) 등의 순으로 소비를 늘리겠다고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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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족한 소비여력을 확보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부업·아르바이트(42.2%) △예·적금 등 저축해지(22.2%) △주식 등 금융자산 매도(15.4%) 등을 꼽았다.
내년 경기 전망을 묻는 질문에는 △비슷함(46.5%) △악화(42.2%) △개선 11.3% 순으로 조사됐다.
추광호 한경협 경제산업본부장은 “과도한 부채부담과 고금리·고물가로 가계의 소비펀더멘털이 취약한 상황이며 내년에도 소비지출이 크게 개선되기는 어려울 전망”이라며 “금융부담 완화 노력과 함께 기업투자 확대를 통한 일자리 창출 확대로 가계의 소비여력을 확충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