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박지환기자] 이동통신사들이 문자요금을 중심으로 요금인하 경쟁을 시작했다.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와 시민단체의 통신요금 인하압박이 거센 가운데 나온 조치여서 특히 주목된다.
업계는 ‘자율경쟁에 따른 통신요금 인하’를 강력하게 주장하고 있어, 추가적인 조치에도 눈길이 쏠릴 전망이다.
SK텔레콤(017670)은 지난 7일 ‘팅 상한 요금제’ 가입고객을 대상으로 월 1000원만 추가로 지불하면 가입자간 음성/영상 통화료 50% 할인 상품인 ‘T끼리 T내는 요금제’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하루 뒤인 8일에는 LG텔레콤(032640)이 문자 100플러스 등 6종의 SMS 관련 월정액 요금제를 기존 요금제보다 최대 28%가 인하했다.
KTF(032390)도 앞으로도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을 고려한 맞춤형 상품을 내놓아 실제적인 요금인하 혜택을 누리도록 할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이는 업계가 자율적인 경쟁에 따른 통신요금 인하가 이뤄지고 있음을 강조, 외부의 강압적인 통신요금 인하 요구를 피하기 위한 사전 명분쌓기로 분석된다.
인수위원회와 시민단체의 기본료 등 통신요금 20% 인하 요구에 대해 수용의 자세를 보이면서도 안정적인 수익원을 유지하기 위해 이통사들이 일단 매출비중이 낮은 문자 서비스 요금을 인하하고 나섰다는 것이다.
특히 기본료의 경우 가입자당 1000원씩만 인하해도 이통사들의 전체 매출이 4000억원 이상 감소해 적지 않은 타격을 입는 반면 월정액 문자서비스 요금제의 경우 인하해도 그 영향이 기본료 인하에 비해 미미하다는 점도 중요한 이유다.
업계의 한 전문가는 “고정적이며, 안정적인 수입인 기본료 등을 인하할 경우 매출에 적잖은 타격을 받게 되지만 이에 반발할 경우에는 차기 정권에 밉보일 수 있는 딜레마”라고 말했다.
또 다른 업계 전문가는 “문자메시지 월정액 요금제 등을 자발적으로 인하할 경우 대의명분이 선다는 점도 주요한 이유”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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