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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지속가능 브랜드 첫 소개

남궁민관 기자I 2023.09.01 09:57:08

플랜테이블·PHA·천연 조미소재 등 처음으로 담아
매출 별도 산정 결과 지난해 3730억원 기록해
'지속가능한 환경', '건강과 안전', '사람과 사회' 등
세 가지 영역의 운영 현황과 대응방안도 공개

[이데일리 남궁민관 기자] CJ제일제당은 지난해 ESG 성과와 올해 전략을 담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고 1일 밝혔다.

CJ제일제당 ‘지속가능경영보고서’.(사진=CJ제일제당)


올해로 아홉 번째 발간된 이번 보고서는 해외 사업 확장 가속화에 걸맞은 공시 기준을 적용해 글로벌 스탠다드를 확립하는 데 집중했다. 이와 함께 ‘원재료-생산-소비-폐기’에 이르는 ESG 지향점인 ‘네이처 투 네이처(Nature to Nature)’에 도달하기 위한 CJ제일제당의 진정성 있는 실행 의지를 강조했다.

최은석 CJ제일제당 대표는 CEO 메시지를 통해 “새로운 사업영역 진출과 글로벌 사업확대를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을 모색하는 동시에, 환경과 사회에 대한 책임을 다하고자 네이처 투 네이처 선순환 체계 달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올해는 창립 70주년으로 오랜 기간 쌓아 온 CJ제일제당의 저력에 전 구성원의 최대 잠재력을 보태 대내외 어려운 경영환경을 극복하고 다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먼저 처음으로 지속가능성 브랜드와 제품을 공개했다. 지난해 관련 매출은 총 3730억원으로 식품사업부문에서는 △식물성 식품 전문브랜드 ‘플랜테이블’ △식물성 음료 브랜드 ‘얼티브’ △푸드 업사이클링 스낵 브랜드 ‘익사이클 바삭칩’ 등이 있으며 바이오사업부문에서는 △퇴비화가 가능한 생분해 소재 PHA를 비롯해 △L-Met Eco △X-SOY 등 사료용 아미노산 제품이 포함된다. 지난해 신설된 FNT사업부문에서는 천연 프리미엄 조미소재 솔루션인 △TasteNrich △FlavorNrich 등과 △클린라벨 △비건인증 제품 등이 있다.

또 중대성 평가를 통해 ‘지속가능한 환경’, ‘건강과 안전’, ‘사람과 사회’ 등 세 가지 핵심 영역을 정하고 현황과 대응방안을 공개했다.

지속가능한 환경 영역에서는 탄소저감을 통한 기후변화 완화 노력과 PHA를 활용한 친환경 소재 솔루션을 제시했다. 이와 함께 온실가스를 비롯해 기후 변화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도 지속하고 있다.

건강과 안전 영역에서는 지난해 글로벌 4대 권역(한국·미주·아태 및 유럽·일본)을 중심으로 품질안전 경영시스템을 소개했다. CJ제일제당의 전세계 58개 식품 생산 사업장 중 90% 이상이 글로벌 품질안전 인증을 받았다. 이외 사람과 사회 영역에서는 다양성·공정성·포용성을 존중하는 기업문화를 소개하고 글로벌 사업장 인권실사 결과 및 인권 리스크 제로에 대한 의지를 담았다.

장민아 CJ제일제당 Corporate ESG센터장은 “앞으로도 CJ제일제당은 ESG 가치를 실천하는 글로벌 기업의 의무를 다하고 모든 이해관계자들과 함께 지속가능한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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