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 차관은 “중동의 상황이 현재보다 더욱 악화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만큼, 여러 가능성을 열어두고 발생할 수 있는 위기 상황에 철저히 대비하고 유사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긴장감을 가지고 업무에 만전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산업부는 현재 석유과 가스 수급, 수출, 공급망 등 우리 산업 영향이 아직짜지 제한적인 것으로 파악했다. 현재 호르무즈 해협을 통과중인 국내 석유·가스 도입 선박은 정상 운항 중이며, 국내 도입에도 이상이 없다. 산업부는 현재 일일 에너지 수급 상황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정유사와 석유·가스공사등과 함께 수급 위기 대응계획을 점검하고 있다.
한국의 대중동 수출 비중은 우리나라 전체 수출의 약 3%를 차지하고 있는데, 아직까지 우리 수출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은 제한적이다. 또 이스라엘 등 중동 국가 의존도가 높은 일부 소재·부품·장비도 대체 수입이 가능하거나 재고가 충분하다.
김동준 텔아비브 무역관장은 이날 회의를 통해 “현지 진출한 우리 기업들은 모두 안전한 상황이며 브롬 반도체 장비 등 공급망도 차질없는 것으로 파악된다”며 “향후 상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면서 유사시에는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갖추겠다”고 언급했다.
다만 앞으로 확전 또는 호르무즈 해협 통항 금지가 이뤄질 수 있는 만큼 산업부는 비상 대응 체계를 유지한다. 지난해 4월 중동 사태 이후 산업부는 2차관을 실장으로 하는 종합상황실과 분야별 비상대응반을 유지중이다. 또 관계기관 합동 모니터링을 통해 유사 시 신속한 대응 체제를 이어갈 계획이다.

![‘신세계家' 올데프 애니 사는 한국 최고 부촌은 어디[누구집]](https://image.edaily.co.kr/images/vision/files/NP/S/2025/12/PS25121400015t.jpg)
![AI가 바꾼 대입 판도…이대·중대 AI학과 내신합격선 'SKY 수준'[only 이데일리]](https://image.edaily.co.kr/images/vision/files/NP/S/2025/12/PS25121400271t.jpg)

![판사도 “엽기적”…40대女 성폭행한 중3이 한 짓 [그해 오늘]](https://image.edaily.co.kr/images/vision/files/NP/S/2025/12/PS25121400001t.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