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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스터빈·증기터빈·발전기 등 주요 기자재는 독일 지멘스가 맡고, 발전소 건설 공사는 국내 A건설사가 책임지는 내용의 컨소시엄을 구성해 동서발전과 4700억원에 계약한 사업이다.
하지만 발전기 운송 사고로 준공이 지연됐다. 지난 4월 5일 밤 11시쯤 충남 홍성 궁리항에 하역된 발전기를 충북 음성발전소 건설현장까지 운송하던 중 공주 인근 도로에서 견인 트레일러 연결 와이어가 끊어져 무게가 380t(톤)에 달하는 발전기가 인근 농수로에 떨어진 것이다.
동서발전은 성능 및 하자보증을 이행하는 조건으로 전도된 발전기를 수리해 다시 사용이 가능하다는 의견을 제시했지만, 지멘스 측은 “발전기 성능 보증은 불가하다”며 받아들이지 않았다.
이에 운송 책임이 있는 A건설사가 새 발전기를 다시 구매할 수밖에 없었다. 2021년 계약 당시 약 90억원이었던 발전기 가격은 160억원으로 올랐다. 해외 기자재 공급사의 우월적 지위로 인해 건설사와 발전사가 피해를 볼 수밖에 없게 된 것이다.
건설사는 발전기 구입비로 약 70억원을 더 부담해야 하는 한편, 공정촉진비와 준공지연 배상으로 약 600억원의 손실이 발생할 것으로 추산했다. 발주처인 동서발전도 5개월간 발전소를 가동하지 못해 피해가 불가피하다. 통상 500MW급 발전기 1호기당 하루 매출이 7억~10억원에 달해 피해액은 최대 1500억원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고장 또는 파손 시 국내에서 긴급수리뿐 아니라 성능보증까지 할 수 있도록 하는 등 해외 공급 기자재에 대한 점검·수리 관리체계 구축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허종식 의원은 “해외 기자재 공급사 문제는 일부 발전사에 국한된 현안이 아닌 만큼, 정부는 불공정 계약조건이나 이행, 정보의 비대칭성 등 실태조사에 나서야 한다”며 “우리나라에 수리·조립할 수 있는 설비를 구축한 해외공급사만 입찰에 참여하는 방안도 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전날 국정감사에서 “터빈 등 발전기자재의 국산화를 위한 R&D 지원을 계속 하고 있으며, 앞으로 더 노력할 것”이라면서 “원전 생태계 차원에서도 터빈 등 핵심장비의 국산화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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