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안승찬 기자] 정부가 110cc급 전기이륜차 개발을 지원한다. 정부의 전기이륜차 개발사업은 이번이 처음이다. 기술개발 사업자로는 대림자동차 컨소시엄이 선정됐다.
3일 지식경제부는 우체국 집배원용 110cc급 전기이륜차 개발사업자로 대림자동차 컨소시엄을 최종 선정했다고 밝혔다.
3년간 기술개발에 총 78억4100만원이 투자된다. 이중 정부 지원금이 58억8000만원, 민간이 19억6100만원을 투자한다.
대림자동차 컨소시엄에는 LG이노텍(011070), 성균관대, 우리산업(072470), 브이시텍, 비나텍, 피엔이솔루션, 자동차공학회 등이 참여했다.
지경부 관계자는 "최근 50cc 전기이륜차 시제품은 개발됐지만, 배달용으로 사용되는 110cc급 전기이륜차 개발을 정부가 지원하는 것은 처음"이라고 말했다.
현재 우정사업본부는 수입 전기이륜차를 일부 도입했지만, 등판능력이 크게 떨어지고 주행거리도 약 40km에 불과해 실전에서 사실상 사용할 수 없는 상태다.
따라서 정부는 오는 2013년까지 충전시간을 최소 20분으로 단축하고 오르막을 올라가는 등판능력이나 최고속도도 엔진이륜차 수준인 전기이륜차를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우선 내년 3월에 최고속도 70km/h, 1회충전 주행거리 50km, 충전시간 3.5시간의 시제품을 출시하고, 2013년에는 최고속도 80km/h, 1회충전 주행거리 70km, 충전시간 2시간(급속 20분) 제품을 내놓겠다는 것이다.
매년 시제품 10대 생산해 우체국, 스마트그리드 실증단지, 국토부 등 관계부처에 보급하고, 2013년 이후에는 공공기관과 민간에 시범보급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전기이륜차 보급 확대를 위해 전기이륜차 충전소를 전기자동차 충전소와 공유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특히 이륜차 주요 수요처임 요식업과 택배업 등 민간업체의 전기이륜차 구매를 위해 보조금이나 세제혜택 등의 지원방안도 검토할 계획이다.
지경부 관계자는 "이번 프로젝트가 성공할 경우 전기이륜차 1대당 연간 약 74만원의 연료비와 이산화탄소 736kg 절감이 가능해진다"며 "전기이륜차 수요가 급증하는 중국과 동남아 시장 진출에도 교두보로 작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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