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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25는 2016년부터 주요 관광지 매장에서 별도 단말기를 통해 부가세 환급을 해주고 있다.
CU는 기존 사후 환급과 달리 외국인 관광객이 상품 구매 시 POS 스캐너로 고객의 여권(실물, 모바일 모두 가능)을 스캔하면 바로 부가세가 차감된 금액으로 결제를 할 수 있다. 결제 가능 금액은 3만원 이상 50만원 미만이다.
CU는 부가세 환급 수요가 높은 주요 관광 지역을 포함한 50여 점포에 해당 서비스를 우선 적용하고 서비스 대상점을 내년 말까지 전국 1000여 점포로 확대할 계획이다.
서울관광재단에 따르면, 올해 1~11월 동안 서울관광정보센터를 찾은 외국인은 49만2767명으로 작년 동기간 5만7077명 대비 8배나 증가했다. 그동안 코로나19로 침체된 외국인 관광이 다시 활기를 띄기 시작한 것이다.
내년엔 이보다 더 많은 관광객의 방문이 예상되는 만큼 CU는 외국인 관광객 서비스 거점으로서 이에 대한 다양한 마케팅을 준비하고 있다.
CU는 지난 9월부터 서울관광재단과 공동 마케팅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투어 패스인 디스커버 서울패스를 판매하고 있다. 4대궁과 종묘 등 서울 주요 관광지 무료 입장 및 면세점, 공항 등의 할인 이용이 가능한 자유이용권이다. 제주 관광지를 이용할 수 있는 제주 올패스도 판매 중이다.
올해 CU에서 해외 결제 수단 이용 건수는 전년 대비 42.6% 늘어난 것을 반영해 CU는 기존 알리페이, 위챗페이, 유니온페이에 더해 올해 태국, 베트남, 말레이시아 등 총 10여 종의 신규 해외 결제 수단도 추가했다.
박희진 BGF리테일 서비스플랫폼팀장은 “CU는 내년 글로벌 리오프닝에 맞춰 외국인 관광객의 쇼핑 편의를 높이기 위한 다방면의 노력을 하고 있다”며 “업계 최초로 모든 점포에서 도입 가능한 즉시 환급 시스템을 개발함으로써 우리나라와 K-편의점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