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국회 정무위원회 송석준 국민의힘 의원이 한국소비자원에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7년 174건이었던 캠핑장 관련 소비자상담은 2021년 529건으로 3배 증가했다. 피해구제는 2017년 11건에서 2021년 52건으로 5배 가까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기간 캠핑장 이용 관련 소비자 불만을 분석해 보면 ‘계약해제·해지 및 위약금’ 관련 상담이 총 1936건 중 1286건(66.4%)를 차지해 가장 많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의 피해구제로 이어진 경우도 ‘계약관련’ 사항이 총 184건 중 161건으로 87.5%를 차지했다.
송 의원은 “코로나로 캠핑에 대한 국민적 관심과 이용이 늘어나면서 관련 피해도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상황”이라며 “계약 관련 소비자 피해 비율이 높은만큼 소비자도 계약사항을 사전에 꼼꼼히 확인하고, 관계부처도 사업자의 불공정 거래행위에 대한 관리감독을 철저히 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