셰일가스는 진흙이 쌓여 만들어진 퇴적암 ‘셰일층’에 존재하는 천연가스다. 다른 종류의 천연가스보다 가격이 싸고 매장량이 풍부해 셰일가스는 대체 에너지로 각광을 받고 있다.
|
엑손모빌은 셰일가스가 풍부한 캐나다 서부에서 입지를 확대하기 위해 캐나다 오일·가스 제조업체 셀틱익스플로레이션을 인수한다고 뉴욕타임스(NYT)가 이날 보도했다.
양사는 엑손모빌이 주당 24.92달러에 셀틱익스플로레이션 주식을 인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는 16일 종가에 35%의 웃돈을 얹은 것이다. 켈틱익스플로레이션의 기존 주주는 새 회사 주식을 1주당 0.5주씩 받게 된다. 경영진은 기존 그대로 유지된다.
|
중국해양석유총공사(Cnooc)는 지난 7월 캐나다에서 셰일가스를 개발하고 있는 넥센을 150억 달러에 인수하기로 했다. 이어 일본 국영 정유사 JOGMEC도 캐나다 셰일가스 개발에 참여하고 있는 IGBC 주식을 45% 인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전 세계에 매장된 셰일가스는 전세계 인구가 향후 60년간 사용할 수 있는 규모다.
셰일가스는 특히 가격이 기존 천연가스보다 저렴해 새로운 에너지원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최근 셰일가스는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대안 에너지로도 주목받고 있다. 셰일가스가 배출하는 이산화탄소는 석탄 대비 절반(55%), 석유 대비 70% 수준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미국 에너지정보청(EIA)는 미국에서 생산하는 천연가스 가운데 셰일가스가 차지하는 비중이 현재 23%에서 오는 2035년에는 49%까지 두 배 이상 늘어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과거에는 기술적 이유로 셰일가스 개발이 활발하지 않았지만 최근 새로운 시추기술이 개발돼 캐나다 중심으로 셰일가스 생산이 이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전 세계 에너지업체들이 캐나다 셰일가스에 눈독을 들이고 있다. 중국에도 셰일가스가 대규모 매장되어 있지만 국내 업체들을 중심으로 개발하고 생산되고 있다.
IEA는 “매장량이 풍부한 셰일가스가 본격 개발되면 전 세계는 천연가스 황금시대를 맞이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