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절기에는 변화된 계절적 환경에 신체가 적응하는 과정으로 피곤함이 쉽게 느껴지고 면역력 저하,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하며 관절이나 뼈 부위가 뻣뻣해져 자칫 손상을 입기 쉽다.
업계 한 관계자는 “소비자들이 몸에 좋다고 무조건 복용하지 않고 자신의 몸에서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알고 그에 맞는 효능을 가진 건강식품을 골라 섭취해야한다.” 며 “건강식품업계 역시 특정 연령층이나 성별, 일부 계층을 공략하는 다양한 건강식품을 선보이고 있다” 고 말했다.
◇ 부모님을 위한 건강식품
부모님께는 뻣뻣한 관절에 효과적인 글루코사민이 인기다.
글루코사민은 연골조직의 손상과 관절활액의 부족으로 인한 통증과 염증에 효과적이다.
김정문알로에의 ‘효플러스’ 는 관절과 피부 보습의 두 가지 기능에 효과가 있는 건강기능식품이다.
특히, 효소분해 공법으로 제조된 ‘N-아세틸글루코사민(NAG)'과 소나무에서 추출한 ’엠에스엠(MSM)' 을 주원료로 사용해 관절 및 연골 건강에 도움을 준다.
또, 별자원 자라분말은 자라의 머리부터 발끝까지 통자라를 사용해 효과를 극대화한 제품이다.
회사 측은 "겨울철 기력이 떨어진 이들에게 체력 증진 및 보강, 신체기능의 활성화, 영양을 공급할 수 있는 제품으로 겨울철 감기 예방에 효과적" 이라고 말했다.
롯데제과의 건강식품 브랜드 헬스원에서 선보인 ‘생생글루코사민’ 은 상어연골추출물, 녹색홍합추출물, 해조칼슘 등 관절과 연골에 좋은 성분이 다량 함유됐다.
중외제약의 ‘베지 글루코사민 브이캅셀’ 은 미국 특허기술인 식물 미생물 발효공법으로 옥수수에서 추출한 글루코사민과 항부종 진통 효과가 있는 천연성분 ‘SH-1' 이 함유돼 뼈와 관절 건강에 도움을 준다.
◇ 젊은 여성에겐 부드러운 피부를 위한 건강식품
겨울의 차고 건조한 공기는 피부에 트러블을 일으키고 거친 피부로 상하게 만든다.
피부를 중요시하는 여성들에게 건조한 피부는 최대 고민이다.
한방건강식품전문점 허준본가는 휴대성이 뛰어나고 피부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한방환제품 ‘미인환’ 과 ‘석류환’ 을 선보였다.
유니베라는 환절기 건강을 위한 ‘에너밸’ 을 선보였다.
이 제품은 비타민 B1, B2을 주성분으로 하고 여기에 비타민C와 각종 미네랄, 인삼과 알로에 추출물을 함께 넣은 종합 비타민제다.
◇ 어린이를 위한 건강식품
갑작스런 추위로 인해 면역력이 떨어진 어린이들은 감기가 걸리기 쉽다.
이에 따라 면역기능을 강화시키는 홍삼제품을 복용하는 것이 감기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홍삼에는 사포닌이 풍부해 면역기능을 강화시키는 작용을 하는데 각 건강식품업계에서는 어린이의 입맛에 맞춘 홍삼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한국인삼공사의 홍이장군은 홍삼 농축액에 녹용, 칼슘, 비타민 등을 함유해 면역력 증징과 원기회복에 효과적이다.
이외에도 동원F&B가 운영하는 천지인 홍삼의 ‘키즐홍짱’, 한삼인의 ‘홍삼키즈’, 한국야쿠르트의 ‘플러스엔 홍삼튼튼’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