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로 20주년을 맞이하는 이번 공모전은 민·공예품, 공산품, 가공·기능식품, 융·복합 상품 등 국내외 관광객들이 구매할 수 있는 모든 관광기념품을 대상으로 하며, 일반(전통/현대)기념품 부문과 창작 아이디어부문으로 나누어 접수한다.
서류접수는 8월 21일부터 24일까지 온라인을 통해 진행한다. 물품접수는 8월 29일부터 30일 양일간 서울 홍익대 대학로 아트센터에서 열린다. 수상작은 9월 18일에 발표될 예정이다.
수상자에게는 관광진흥개발기금 융자 신청 자격이 주어진다. 희망자에게는 상품 개선 및 유통 관련 전문가 컨설팅을 지원받을 수 있다. 이외에도 관광협회중앙회, 청와대 사랑채 등 유관기관의 관광기념품점에 입점을 지원하고, 공사에서 운영하는 다국어 여행 정보 사이트(visitkorea.or.kr)에 상품정보 게시 등 다각적인 판로개척 및 마케팅 지원의 혜택을 받게 된다. 출품조건 등 구체적인 공모 요강 및 온라인 서류 접수 양식은 관광공사 홈페이지(http://kto.visitkorea.or.kr→ 알림→공모전→관광기념품공모전)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장의 한국관광공사 산업협력팀장은 “지난 1998년에 처음 시작해 올해로 20회를 맞이하는 관광기념품 공모전은 그간 1855점의 관광기념품을 발굴했고, 대통령 해외 순방시에도 기념품으로 사용되는 등 우수 기념품을 지속적으로 발굴 및 육성해 대한민국 관광기념품의 다양화와 품질향상에 기여해 왔다”면서 “앞으로도 우리나라와 각 지역을 대표하는 기념품이 발굴될 수 있도록 전략적이며 체계적으로 사업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