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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따라 글로벌 지수 산출업체인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은 2022년부터 신장위구르 공장의 강제 노동 연루 의혹을 이유로 폭스바겐에 부여한 ‘레드플래그(red flag)’를 제거했다. 레드플래그 등급은 환경·사회·지배구조(ESG)적 측면에서 매우 심각한 논란이 제기됐다는 걸 뜻한다. 폭스바겐이 이 등급을 받자 다수의 글로벌 투자사들이 포트폴리오에서 덜어낸 바 있다.
그러나 FT에 따르면 독일 컨설팅 회사와 공동 감사를 진행한 중국 현지 업체가 조사 방법 등 중요한 부분에서 국제 표준을 준수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공장에서 일하는 직원을 인터뷰하는 과정에서 신장위구르 자치구 수도인 우루무치 공장에서 진행한 인터뷰가 광둥성 선전시에 있는 로펌 본사로 생중계 됐다.
SA8000 규정 개발에 참여한 주디 기어하트 아메리칸대학교 국제서비스학교의 책임 연구 센터 교수는 “공장 직원들은 위협적이고 기밀성을 보장하지 않는 상황에서 인터뷰를 진행했다”며 “이는 공장 상황을 확인하는 데 사용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폭스바겐) 보도자료의 결론은 감사에 의해 입증되지 않았다”고 부연했다.
FT는 익명의 중국 법률 전문가를 인용해 “공장 노동자들은 강제 노동 관행에 대해 공개적으로 언급할 경우 그 진술이 사실이라도 행정 위반이나 국가 보안법 위반을 포함한 형사 범죄를 저지를 위험이 있다”고 전했다.
국제인권단체와 비정부기구(NGO)는 신장위구르지역에서 지난 2017~2019년 수십만 명의 소수민족 위구르족이 강제노동과 재교육을 받았다며 거듭 문제를 제기해왔다. 이에 폭스바겐은 “아무런 문제가 없다”며 합작공장을 계속 운영하고 있다.
중국 외교부는 이와 관련해 즉각 논평하지 않았다고 FT는 보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