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시리고 빡빡하세요? 커피 한 잔 드시죠!

김민정 기자I 2012.04.19 11:22:43
[이데일리 김민정 리포터] 눈이 빡빡 할 때 커피를 마시면 안구건조증이 완화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일본 동경대 의대 연구팀은 최근 78명의 실험 참가자를 대상으로 `카페인이 눈물 생성에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에 관한 실험을 진행했다.

연구팀은 이 실험을 위해 참가자들을 두 그룹으로 나눠 한쪽에는 카페인을, 다른 쪽에는 위약(플라세보)을 주고 45분 동안 생성된 눈물의 양을 측정했다.

그 결과 위약을 복용한 참가자들에 비해 카페인을 섭취한 참가자들에게서 눈물 생산이 훨씬 더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정확한 실험을 위해 참가자들에게 6일동안 카페인이나 다른 약물을 복용하지 않도록 권고했으며, 실험은 눈물에 분비가 가장 안정적인 오전 10시부터 정오 사이에 진행됐다.

연구를 이끈 레이코 아리타 박사는 "(이는) 카페인이 눈물샘을 자극해 눈물 생성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러한 효과는 카페인에 대한 감수성 정도에 따라 사람마다 다를 수 있다"고 덧붙였다.

안구건조증은 눈물이 부족하거나 눈물 막에서 증발이 많아 안구 표면이 손상되어 생기는 것으로, 자칫 잘못하면 시력 상실까지 이를 수 있는 질환이다.

이번 연구결과는 `미국 안과학회(American Academy of Ophthalmology) 저널`에 게재됐다.
 
▶ 관련기사 ◀
☞커피 마신 후 의욕 상승?..게으른 사람이군요!
☞생원두 커피, 다이어트에 특효..7.6kg 감량 효과!
☞치매 걱정? 향긋한 `커피` 한 잔이면 끝!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