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군은 제8전투비행단 소속 김남영 소령과 박상원 대위가 탑승한 FA-50이 5일 오후 4시 15분 임무를 마치고 원주기지 활주로에 무사히 착륙하며, FA-50 단일 기종에 대한 통산 10만 시간 무사고 비행기록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이번 기록은 FA-50을 운용하고 있는 공군 제8전투비행단 제103전투비행대대·제203전투비행대대, 제16전투비행단 제202전투비행대대가 같이 수립한 결과다.
10만 시간 무사고 비행기록은 FA-50을 최초로 도입한 103대대가 2013년 9월 16일 최초 비행을 나선 이래, 약 10년에 걸쳐 3개 비행대대가 함께 달성했다. 이 기록을 거리로 환산하면 약 5500만㎞에 달한다. 지구와 달까지 거리의 약 140배에 해당하며, 지구 둘레를 따라 약 1370번 비행할 수 있는 거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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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군은 이번 FA-50 10만 시간 무사고 기록 달성은 한국형 비행교육체계를 통해 배출된 조종사들의 우수한 역량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공군 조종사들은 국산훈련기 KT-100으로 비행입문교육을 받고 국산 기본훈련기 KT-1으로 기본과정을 수료한다. 이어 국산 초음속훈련기인 T-50으로 비행하며 고등비행교육과정을 이수한다. 이후 국산 전술입문훈련기 TA-50으로 전투기동과 사격 등 실전 기량을 연마하게 된다. 이렇게 전술입문과정을 수료한 조종사들이 동일 플랫폼인 FA-50을 조종하게 되면 훨씬 안정적으로 비행임무를 수행할 수 있다는게 공군 설명이다.
이에 더해 비행 안전을 위한 정비 요원들의 노력도 빼놓을 수 없다. FA-50 계획검사가 지금까지 493대 출고되며 통산 500대 출고를 눈앞에 두고 있을 만큼 정비요원들의 정비역량이 빛을 발하고 있다.
공군 관계자는 “계획검사는 일정 비행시간을 채운 항공기를 대상으로 한 정기적인 기능 점검”이라면서 “FA-50은 200시간을 주기로 계획검사가 이뤄진다”고 전했다. 정비 요원들은 계획검사 시 FA-50의 부품을 전부 분해해 노후화 한 장치와 부품을 교체·수리하고, 다시 조립해 정상작동 여부를 확인하는 등 약 8일에 걸쳐 427개에 달하는 항목을 검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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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밖에도 페루, 튀르키예, 세네갈 등이 KT-1 계열 항공기를 운영하며, 총 9개국이 우리 손으로 만든 항공기를 운영 중이거나 운영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