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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은 선박을 만드는 조선 산업 부문에서 수십 년 간 세계 시장을 주도해왔으나 최근 10년 중국의 빠른 성장으로 시장 점유율 1위를 다투게 됐다. 그러나 최근 그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친환경 선박 부문에선 여전히 압도적 1위를 기록하고 있다. 국제해사기구(IMO)는 2050년까지 탄소(온실가스) 순배출량을 0으로 만들겠다는 전 세계적 탄소중립 목표에 맞춰 선박의 친환경 규제를 강화하고 있고, 벙커C유를 대체하는 액화천연가스(LNG) 추진선 같은 친환경 선박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전기·수소추진선에 대한 연구도 활발한 상황이다.
정부는 이에 발맞춰 2020년 환경친화적 선박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을 제정했으며 이듬해 2021~2030년에 이르는 제1차 친환경선박 개발·보급계획에 따라 매년 세부 계획을 공고해오고 있다.
산업부는 해양수산부, 중소벤처기업부 등 관계부처와 함께 관련 예산을 지난해 956억원에서 올해 1545억원으로 52% 늘리고 수소·암모니아 추진선박 엔진 개발과 전기 선박의 추진기 개발 등에 나선다. 수소·암모니아 선박 기술 확보에 329억원, 친환경 기자재 등 저탄소 선박 기술 개발에 144억원을 각각 투입한다. LNG 선박 기술 고도화와 전기추진 기자재 국산화 사업에도 249억원을 지원한다. 또 이 같은 신기술을 상용화하기 위한 시험·검사기준 마련(110억원)과 시험·평가시설 구축(209억원)도 추진한다. 시험·평가를 마친 기술을 실제 선박 운항에 활용하는 실증 사업에도 350억원을 투입한다. 그밖에 전문인력 양성 사업에도 63억원을 투입한다.
박동일 산업부 제조산업정책관은 “미래 선박시장 흐름이 친환경으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며 “정부도 미래 선박시장 선점과 관련 생태계 조성을 위해 정책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