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김성곤 기자]생활환경기업 코웨이(021240)가 10일 1분기 매출액(4652억원)과 영업이익(692억 원)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5.2%, 7.9% 증가했다고 공시했다.
이러한 실적 호조는 ▲국내 환경가전 주력제품 판매 호조 ▲해외사업 매출 확대 ▲국내 화장품 사업 흑자전환 등에 따른 것.
우선 1분기 렌탈 판매는 정수기, 청정기, 비데 등 주력제품의 고른 판매 호조로 전년 동기 대비 11.7% 증가한 32만대를 기록했다. 특히 정수기 혁신의 상징 아이콘인 ‘한 뼘 정수기’ 판매가 전체 판매량의 40%를 차지하며 정수기 판매 확대를 견인했다. 지난해 말 출시한 자연가습청정기 신제품 판매 호조로 공기청정기 전체 판매량도 전년 대비 13.2% 증가했다. 비데 판매는 전년 대비 17.8% 증가했고, 그 중 살균 기능의 비데가 전체 비데 판매량의 84%를 차지하며 국내 비데 시장에 살균 트렌드를 정착시키는데 성공했다.
해외사업 진출에 따른 매출확대로 주요 원인이었다. 1분기 해외사업 매출액은 대형거래선 ODM(제조자 개발생산) 매출 확대 및 해외법인의 선전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5% 증가한 315억 원을 달성했다. 특히 공기청정기 ODM 매출의 경우 전년 대비 21.9% 급성장했고 해외법인도 말레이시아, 미국법인의 지속적인 선전 속에 매출이 12.7% 증가했다.
아울러 국내 화장품 사업 흑자전환도 주효했다. 리엔케이(Re:NK) 브랜드를 주축으로 화장품 사업 매출은 179억원으로 전년 대비 6.5% 증가했다. 사업 시작 3년 만에 흑자전환에 성공한 것. 이는 판매조직 운영 효율화, CC크림 등 신제품 출시 및 건강기능식품 판매 확대 등에 기인한다.
김상준 코웨이 전략기획본부장은 “주력사업인 국내 환경가전 렌탈 사업의 안정적인 성장 및 운영 효율성 제고 등을 통해 1분기 순조로운 출발을 보였다”며 “2분기에도 계절적 성수기를 맞는 제습기, 정수기 등 다양한 신제품 출시효과 를 기반으로 긍정적 실적 모멘텀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