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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일 맞은 LG텔레콤 `정일재號` 어디로?

이학선 기자I 2006.11.03 11:34:10

후발사업자 한계 딛고 가입자 확보 주력..연말 700만명 예상
경영실적·주가는 제자리..비전제시·대외관계복원해야

[이데일리 이학선기자] LG텔레콤 `정일재호(號)`가 출범 100일을 맞았다.

남용 전 사장의 갑작스런 퇴진이라는 비상상황에서 대표이사직을 맡은 정일재 사장(사진)은 지난 100일간 현장을 누비며 경쟁사에 비해 더 많은 가입자를 끌어모으는 등 나름의 성과를 이뤄냈다.

그러나 정 사장이 가야 할 길은 아직 멀어보인다. 경영실적 개선이 가시화되지 않고 있는 가운데 향후 먹거리 창출, 정부와의 관계회복 등 풀어야할 숙제가 만만치않기 때문이다.

◇가입자 증가세 `순풍(順風)`

지난 7월26일. LG텔레콤 이사들이 서울 역삼동 GS타워에 모여 정일재 당시 (주)LG 부사장을 LG텔레콤 신임 사장으로 선임했다.

남용 전 사장 퇴임으로 생긴 경영공백을 메우고 LG텔레콤(032640)을 명실상부한 이통통신업계 3강의 반열에 올려놓을 적임자로 정 사장을 지목한 것.

그로부터 100일 뒤 가입자 증가세를 보면 `정일재호`는 비교적 순항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가 취임할 당시 681만명이었던 가입자는 석달 뒤 693만명으로 12만명 이상 증가했다. 같은 기간 시장점유율 50%인 SK텔레콤(017670)이 14만명, 2위 주자인 KTF(032390)가 8만명 가량 증가한 것에 비해 후발주자로서 상당히 선방한 셈이다.

최근엔 연내 가입자 목표를 700만명으로 상향조정하고 추가적인 가입자 확보에 공을 들이고 있다. 정 사장이 취임 후 가장 역점을 둔 부분이 어딘지 짐작케하는 대목이다.



◇실적개선은 미약..3분기 매출 제자리 걸음

가입자 확보에 발군의 실력을 과시했지만, 이를 제외한 성과는 아직 미미하다.

우선 경영실적의 척도라 할 수 있는 가입자당 평균매출(ARPU,가입비포함)이 정 사장 취임당시 3만6995원에서 두달 뒤 3만6638원으로 떨어졌다. 3분기 전체매출액도 직전분기 수준을 제자리걸음하는 등 실속면에선 남용 전 사장 때와 큰 차이가 없다.

해지율이 높아지는 것도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지난 7월과 8월 각각 2.9%로 비교적 안정된 모습을 보이던 해지율은 9월 3.2%, 10월 3.3%로 조금씩 고개를 쳐들고 있다.

주식시장의 반응도 미온적이다.

정 사장 선임 당시 1만원이었던 LG텔레콤 주식은 전날 1만500원으로 석달동안 500원 오르는데 그쳤다. 같은 기간 KTF가 150원 떨어진 것에 비해 양호한 성적이지만, SK텔레콤이 2만2000원 오른 것과 비교하면 격차가 현저히 드러난다.



◇미래 청사진은?

아직 뚜렷한 비전 제시가 없는 점도 문제로 꼽힌다. 경쟁사들이 고속영상전화(HSDPA) 전국망 구축 등 차세대네트워크에 주력하고 있는 것과 달리 LG텔레콤은 `EV-DO리비전A`를 도입한다는 얘기를 꺼내놓고 올해 투자비는 오히려 당초예상보다 줄였다.

후발사업자로서 가입자 확보가 시급한 문제이기는 하지만, LG그룹 통신`3콤`의 맏형으로서 스스로의 비전제시가 없는 것은 아쉬운 대목이 아닐 수 없다.

일부에선 정 사장이 대외관계에 조용한 것 아니냐는 평가도 내린다. LG텔레콤의 3분기 실적을 좌우한 정보통신부의 접속요율 조정 당시 LG텔레콤은 사후에야 접속료 인상이 유감스럽다는 입장을 밝혔다.

통신산업이 대표적인 규제산업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정부와의 관계가 소원해지는 것은 최고경영자(CEO)로서 큰 약점이 아닐 수 없다.

정 사장은 현재 현장방문과 팀별미팅 등 업무현황 파악에 주력하고 있다. 적어도 이달 말까지는 이 같은 `정중동(靜中動)`이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100일이라는 짧은 시간이지만, 그 동안의 행보가 LG텔레콤 앞날에 어떤 밑거름이 될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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