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블로그, 올해만 200만개 생성…76%가 10~30대

김국배 기자I 2022.12.13 10:21:39

네이버 블로그 리포트



[이데일리 김국배 기자] 올해 네이버(035420)에서 새로 만들어진 블로그는 약 200만개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규 사용자의 76%는 10~30대의 젊은 세대였다.

13일 네이버가 공개한 ‘2022 블로그 리포트’에 따르면 전체 네이버 블로그 수는 총 3200만개로 집계됐다. 월평균 사용자 통계를 보면, 1020세대 사용자가 전년 대비 17% 증가했다. 3040, 5060세대도 각각 10% 가량 늘었다.

네이버는 지난 6월 시작했던 ‘주간일기 챌린지’가 호응을 얻은 것이 1020세대의 유입을 이끈 것으로 분석했다. 회사 측은 “주간일기 챌린지는 ‘느슨한 연대감’을 선호하는 1020세대의 특징에 맞춰 소소한 일상을 기록하고 관심사를 나누는 소통 플랫폼으로 블로그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용자 트렌드를 주도했다”고 했다.

실제로 주간일기 챌린지가 진행된 6개월 동안 주 1회 이상 블로그로 일상을 기록한 이용자는 103만명에 이른다. 이중 3개월 동안 꾸준히 기록을 이어간 이용자도 28만명이나 된다. 전체 기간 동안 빠짐없이 기록을 남긴 사용자는 14만명이다. 이용자의 55%가 20대일 정도로 20대의 호응이 높았다.

10대 여성 일상에는 ‘마라탕’ ‘우영우’가 주로 언급된 반면 10대 남성은 ‘친구’ ‘게임’ ‘편의점’ 등이 주된 관심사였다. 또 2030 남성은 ‘투자’ ‘캠핑’ 관련 일상을 공유했으며, 같은 세대 여여성은 ‘부산’ ‘호텔’ ‘케이크’ 등이 많이 언급됐다.

김보연 네이버 블로그 리더는 “올해 주간일기 챌린지가 젊은 사용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으며 100만 명 이상의 사용자가 참여하는 등 블로그가 제2 전성기를 맞이하게 됐다”며 “블로그 서비스 론칭 20주기를 맞는 내년에는 더욱 사랑받는 사용성을 제공할 수 있는 해로 만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