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일 오후2시 처음 팝업스토어 오픈행사를 열었으며 오픈후 15분만에 입장티켓이 완판되는 성과를 거뒀다. 지니뮤직과 패러블엔터테인먼트 협업은 팝업스토어의 성공뿐만 아니라 AI음악플랫폼을 통해 현실세계에서 버추얼 아이돌과 팬이 만나 오감으로 소통하는 기회를 마련했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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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에이터 우왁굳(유튜브 구독자 165만 명)의 오디션 콘텐츠를 통해 선발, 버추얼 아이돌 활동을 시작한 6인조 버추얼 걸그룹 이세계아이돌(아이네, 징버거, 릴파, 주르르, 고세구, 비챤)은 지난 3년간 음원, 웹툰, 뮤직페스티벌 등으로 활동영역을 확장해 흥행에 성공했다.
이세계아이돌이 2023년 출시한 음원 ‘키딩’은 서클차트 글로벌 K-POP차트 56위에 진입했고 지난해 6월 카카오 웹툰에서 ‘마법소녀 이세계아이돌’이 출시되어 369.7만 회(기준일 2월13일) 조회수를 기록했다.
이들의 소속사인 패러블엔터테인먼트는 오프라인 메타버스 페스티벌인 ‘이세계 페스티벌’을 개최해 대세 버추얼 아이돌의 인기를 입증하기도 했다.
가상과 현실을 오가며 음원 및 뮤직비디오 출시, 댄스 챌린지, 온라인 팬미팅, 오프라인 공연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며 두터운 팬덤을 형성해온 이세계아이돌이 앞으로 버추얼 아이돌IP(지식재산권)를 어떤 영역을 확장해나갈지 앞으로의 행보에 대해 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니뮤직 콘텐츠본부 이해일 상무는 “당사와 패러블엔터테인먼트는 버추얼 아이돌그룹 이세계아이돌 팬덤을 위한 팝업스토어를 열었다”며 “협업을 통해 버추얼 아이돌그룹과 팬덤이 자유롭게 소통하는 접점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패러블엔터테인먼트 김영비 대표는 “지니뮤직과 팝업스토어 협업을 시작으로, 패러블 소속 버추얼 크리에이터 IP의 사업영역을 확장하는 동시에 시장 전체의 성장을 목표로 한다”라고 전했다.
버추얼 아이돌이란?
버추얼 아이돌 캐릭터 뒤에는 실존하는 인물이 있다. 이점이 인공지능이 만든 가상인간과 다르다. 버추얼 아이돌 캐릭터는 페이셜 트래킹이나 모션 트래킹 기술로 얼굴 표정이나 몸짓이 실시간 구현된다. 팬들과 온라인, 오프라인에서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는 버추얼 아이돌은 다양한 활동을 통해 두터운 팬덤을 형성하고 이를 기반으로 팬덤기반의 IP확장이 무궁무진하다는 점에 대해 업계가 주목하고 있다. 마켓워치는 버추얼 아이돌 시장이 28년까지 13억 6526만 달러규모로 커질 것으로 예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