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보고서는 △인사말 및 카카오 소개 △2022~ 23 하이라이트 △4가지 ESG 중점 영역에 따른 이행 현황과 추진 체계 △1015 데이터센터 화재 대응을 담은 특별 페이지 ‘카카오의 다짐’ △환경·사회·지배구조 각 영역별 활동 내역 △성과 데이터 등으로 구성됐다.
환경 영역에서 카카오는 지난해 4월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적인 역할을 다하겠다는 의지를 담은 ‘액티브 그린 이니셔티브’를 발표했고, 204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 제로를 목표로 하는 ‘넷 제로’를 추진 중이다. 지난해에는 제주 오피스 운영 과정에서 사용되는 전력 100%를 친환경 태양광 에너지로 전환했다.
사회 영역에선 국내 IT 기업 최초로 디지털 접근성 책임자(DAO)를 선임했으며, 지난 3월 이사회 의장을 사외이사로 선임해 독립성을 강화하는 등 지배구조 선진화를 추진하고 있다. 카카오 그룹의 리스크 통합 관리를 위해 ‘ERM 위원회’도 신설했다. 카카오는 2년 연속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 월드 지수(DJSI World)’에 편입되는 동시에 S&P 글로벌이 발표하는 기업 지속가능성 평가에서 ‘톱 1%’로 선정된 바 있다.
카카오 홍은택 대표는 “ESG 경영의 핵심은 우리가 사회에 제공하는 가치를 분명히 하고 실현해 나가는 것”이라며 “사람과 사람 사이, 사람과 기술 사이 커뮤니케이션을 더 가깝게, 더 안전하게 제공하는 회사가 되도록 끊임없이 도전하겠다”고 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