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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일 자동차업계와 소방당국 등에 따르면 소방청이 집계한 올해 BMW 차량 화재사고 건수는 지난 11일까지 총 80건이다. 국토교통부가 밝힌 37건의 2배를 넘는 수치다.
BMW 차량 화재가 특히 올해 급증했다는 점에서 국토부가 보다 빨리 사태의 심각성을 포착하고 신속하게 대처했어야 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모니터링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늑장대응으로 이어졌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2주간의 짧은 시간에 10만6000여대의 차량이 한꺼번에 긴급 안전진단을 받아야 하는 상황이 벌어졌고, 이 기간에도 BMW 차량 화재가 잇따르면서 운행정지 명령으로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소방청 차량화재 통계는 국토부도 이미 제공받아 참고하고 있다”며 “국토부 통계는 차량결함 등과 관련한 화재로 BMW 서비스센터에 입고된 기준이고, 소방청 통계는 화재원인을 가리지 않고 신고에 의해 출동한 건수 기준이기 때문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국토부에 따르면 지난 9일 오후 6시까지 안전진단을 받은 리콜 대상 BMW 차량은 약 5만6000대다. 정부가 언급한 14일까지 모든 리콜 대상 차량이 안전진단을 완료하는 것은 불가능한 상황으로 보인다. 국토부는 BMW 리콜대상 차량 중 안전진단을 받지 않은 차량에 대해 점검명령과 함께 운행 제한을 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며 시행 여부와 시기는 14일까지의 안전진단 진행 결과에 따라 결정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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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행정지 명령 발동 검토 사실은 지난 8일 김현미 국토부 장관 발언을 통해 처음 공개됐는데 현행 법상 자동차의 운행정지 명령 권한은 시·군·구청장이 갖고 있기 때문에 지자체의 협조가 필요하다. 또한 실제 도로에서 단속을 위해서는 경찰 등의 협조를 받아야 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BMW가 제출한 자료의 검증에만 의존하지 않고, 현재 확보된 부품으로 우선 시험·분석을 진행하면서 최소 3대의 화재차량과 EGR(배기가스 재순환 장치) 부품을 추가적으로 확보할 계획”이라며 “이번 사안의 중요성을 감안해 민간 전문가를 참여시켜 투명하고 객관적으로 조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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