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 관절, 기상시 스트레칭 필요

노컷뉴스 기자I 2008.12.16 12:30:00

[생활 속 무릎 관절 지키는 법]

[노컷뉴스 제공] 겨울철에는 무릎 관절을 건강하게 관리하는 것도 필요하다.
 
오랫동안 같은 자세는 피한다 : 오랜 시간 계속 앉아있거나 서 있는 등 같은 자세로 움직이지 않고 있는 것은 피한다. 장시간 무릎을 꿇고 있다가 일어날 때는 무릎을 돌려서 관절을 풀어준다.

아침에 일어나면 스트레칭을 한다 : 잠을 자는 동안에 관절은 굳어지고 뻣뻣해진다. 눈을 뜨면 바로 일어나지 말고 누워서 스트레칭이나 맨손체조 등을 한 후 일어난다.

입식생활을 한다 : 무릎 관절을 위해서는 입식생활이 좋다. 되도록이면 의자나 소파에, 식사 때도 밥상보다는 식탁을 이용한다. 걸레질도 대형밀대 사용이 좋다.

에스컬레이터를 이용한다 : 시간에 쫓겨 계단을 이용하는 경우가 있다. 살을 빼려 계단을 걷기도 한다. 계단을 오를 때는 체중의 3~4배가, 내려올 때는 체중의 7~10배에 달하는 하중이 무릎에 전해진다. 또 무릎 인대나 근육이 수축되거나 긴장되므로 계단은 피한다.

운동으로 관리한다 : 체중이 1kg 늘어나면 무릎 부담은 3~5kg 늘어난다. 또 체중을 줄이기 위해 굶는 것은 좋지 않다. 음식만 줄이다 보면 근육의 양이 줄어 관절이 약해진다. 스트레칭이나 수영, 걷기 등 강도가 약한 운동을 꾸준히 한다.

도움말 : 김성대 현대유비스병원관절센터 과장

▶ 관련기사 ◀
☞술 마시면 빨개지는 사람, 대장암 위험 6배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