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김부겸 “탄핵 부결? 국회가 탄핵될 수밖에 없다”

김영환 기자I 2016.12.08 09:06:52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김영환 기자]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8일 탄핵이 국회에서 부결될 경우 후폭풍에 대해 “사실상 국회 전체가 탄핵되는 상황까지 가지 않겠나”고 내다봤다.

김 의원은 이날 MBC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서 “부결이 된다 그러면 정치권 전체가 함께 책임을 져야 될 것”이라며 “국민들에게 더 이상 저희들도 고개를 들 수 없는 상황일 것”이라면서 이 같이 말했다.

이어 “몇 백만의 분노와 요구를 여의도 국회가 그걸 감당하지 못한다면 저희들이 대의성이 없다고 당연히 요구하실 것”이라고 덧붙였다.

가결 이후 탄핵 정국에 대해서는 “탄핵 이후에는 개헌 등을 둘러싼 논쟁이라든가 그러면서 한쪽에서는 대통령 선거를 또 준비하는 어떤 흐름, 이게 여러 가지가 발생할 거니까 현재 쉽사리 뭐라고 말씀드리긴 어렵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탄핵 문제를 오늘 내일 중으로 매듭을 짓고 난 뒤에 논의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된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탄핵 문제 매듭을 짓기 전에 탄핵이후를 논의하는 것은 성급하다는 입장”이라며 “결국 촛불민심이 원하는 것은 불공정 불평등에 찌들어 있는 대한민국을 근본적으로 어떻게 바꿀 것인가 그 답을 내라고 요구하고 있는데 정치권의 공학으로만 이야기하는 것은 현재는 적절치 않다”고 일축했다.

최순실 `국정농단`

- 안민석 “이재용 구속 이끈 노승일 부장을 도와주세요” - 최순실 "대통령도 바뀌었으니 의혹 말고 제대로 밝혀달라" - 특검, '의료농단' 김영재 원장 징역 2년6월 구형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