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채 KT(030200) 회장(사진)은 19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올해 유선시장의 어려움이 계속되고 고객확보 경쟁 심화, 새로운 경쟁구도 출현 등 쉽지 않은 한 해가 되겠지만 새로운 성장전략 `컨버전스 & 스마트`추진과 지속적인 경영혁신을 통해 매출 20조 시대를 열겠다"고 밝혔다.
3W(WCDMA·와이파이·와이브로)기반 퍼스널 허브 완성을 목표로 전체 단말 라인업 중 스마트폰 비중을 20% 이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스마트폰 중 50% 이상에 안드로이드 OS를 탑재해 올해도 스마트폰 확산과 더불어 편리하게 무선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도록 전국 84개 시에 와이브로망을 구축하기로 했다.
쿡앤쇼존(QOOK&SHOW zone, 구 네스팟존)도 1만4000개를 추가로 구축하며(누적 2만7000개, AP 기준 7만8000개), 네트워크 커버리지를 확대해 경쟁사 대비 3W 네트워크의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초고속인터넷은 FTTH 전국 커버리지 99%(고객기준 90.1%)를 달성해 경쟁사 대비 고품질 서비스 제공과 고객 이용패턴에 부합한 상품 차별화를 추진한다.
IPTV는 개방형 비즈니스모델 도입으로 IPTV만의 특화 콘텐츠 및 차별화 서비스를 확대하며, 가정고객은 물론 기업·공공고객 대상으로 타겟 마케팅을 강화해 200만 명 이상의 고객기반을 확보할 방침이다.
유선전화는 쇼, 쿡인터넷 등 전략상품과의 결합을 통해 시장 리더십을 강화하기로 했다. 현장 영업력을 증대시키기 위해 쿡쇼 팝업스토어(이동형 매장), 아파트 출장소 등 생활 밀착형 직영 영업점을 1000개 이상 확대하고, 현장직원을 멀티플레이어화 함으로써 집전화 및 인터넷전화 가입자 기반 2000만 명을 유지할 계획이다.
통신시장 경쟁의 축이 기업고객시장으로 확대됨에 따라 KT는 기업 ICT 시장의 변화에 발맞춰 기업들이 IT를 활용해 비용을 절감하고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S.M.ART(Save cost Maximize profit ART)전략을 강화해 사업 포트폴리오를 기업솔루션, FMC 등 신성장사업 위주로 재편할 방침이다.
실제로 KT는 지난해 동양그룹의 IT전산망 및 데이터센터 아웃소싱사업을 수주해 기업의 비용 절감과 효율성 향상을 추진한 바 있다. 서울도시철도공사, 코오롱그룹 등에도 모바일 오피스 구현을 위해 3W 네트워크 접속이 가능한 쇼옴니아 1만5000대를 공급해 업무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 도시철도공사와 공동으로 모바일 철도시설 유지관리 시스템을 개발하여 해외로도 진출할 예정이다.
KT는 이런 경영방향을 뒷받침하기 위해 올해에도 경영혁신과 기업문화 혁신을 지속 추진해 경영효율을 극대화하고, 3조2000억원을 투자해 고객 패러다임 및 사업 포트폴리오 변화에 대응하는 한편, 기업체질 개선 및 청년 실업난 해소를 위해 약 1000명을 채용할 계획이다.
▶ 관련기사 ◀
☞KT, 올해 매출 19.5조·투자 3.2조 가이던스
☞KT, 4분기 추정 매출 4조7518억원
☞KT, 4분기 추정 영업손실 5347억원..`명퇴비용 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