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사우디 검찰총장 대검 방문…이원석 총장과 협력 논의

박정수 기자I 2024.05.28 10:28:57

사우드 알 모젭 검찰총장 등 대표단 8명 방문
지난해 이원석 총장 사우디 방문 답방
양국 간 형사사법 분야 조약 체결 등 협의
29일에는 대법원 방문…천대엽 법원행정처장 접견

[이데일리 박정수 기자] 이원석 검찰총장이 대검찰청을 방문하는 사우드 알 모젭 사우디아라비아 검찰총장을 접견한다.

이원석 검찰총장(사진=대검찰청)
28일 대검찰청에 따르면 모젭 검찰총장을 비롯한 사우디 대검찰청 국제협력부장, 사이버범죄부장, 카심지방검찰청 검사장 등 대표단 8명은 이날 오후 3시께 서울 서초구 대검 청사를 방문한다.

모젭 총장이 대검을 찾는 것은 2019년 10월 이후 두 번째다. 앞서 지난해 12월 23일∼27일 이 총장이 사우디에 방문해 국왕 직속 반부패 기관인 나자하(NAZAHA·반부패청)와 업무 협약(MOU)을 맺었는데, 모젭 총장의 방문은 이에 대한 답방 차원이다.

이날 대표단은 이 총장을 접견해 양국 간 범죄인 인도와 수형자 이송 등 형사사법 분야 조약 체결을 추진하고 과학수사와 형사 절차 전산화 등에 관한 교류 활성화 방안을 협의할 예정이다.

한편 모젭 총장은 오는 29일에는 대법원을 방문해 천대엽 법원행정처장을 만난다. 이후 경기 고양의 현대모터스튜디오와 화성의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 등을 방문해 경제·산업 분야 협력 방안도 협의할 예정이다.

한편 모젭 총장은 1986년부터 2017년까지 법관으로 재직했고 2017년부터 현재까지 검찰총장 겸 최고사법위원회 위원을 맡고 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