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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 원내대변인은 “이번 서비스 장애 사태로 이용자들은 10시간 넘게 불편을 겪었다. 특히 업무를 보는 직장인들과 플랫폼 사업자, 자영업자들에게는 업무 공백이 발생하면서 카카오 그룹에 대한 책임론까지 번지고 있다”며 “우선 신속한 복구와 서비스 정상화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도 “국민의 삶을 멈춰 세운 셈”이라며 “메신저, 택시, 금융 등 각종 서비스가 모두 중단되며 국민께서는 하루 종일 불편을 겪었다”고 임오경 민주당 대변인은 말했다.
임 대변인은 지난 2014년 과천 삼성SDS 데이터센터 화재와 2018년 KT아현지사 화재 이후 재난을 언급하며 “대비한다고 했지만 이번 화재를 보면 무엇이 개선됐는지 알 수 없다”며 “카카오 등 대형 온라인 업체들이 그동안 서버를 어떻게 운영해왔고 백업 시스템을 어떻게 구축해왔는지 철저한 규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정부와 관계 기관을 향해 “먼저 신속한 시설 정상화와 서비스 복구를 당부하며 국민 생활 불편을 최소화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주문한다”며 “국민의 삶을 멈춰세운 판교 DC 화재, 원인과 대책을 살피고 제도 개선책을 찾겠다”고 약속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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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의힘 측 간사 박성중 의원과 허은아 의원이 참석하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네트워크실장과 카카오 대표이사, 네이버클라우드 본부장 및 센터당, SK C&c 대표와 클라우드 부문장 등이 배석할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소속 과방위 위원들도 같은 시각 판교 데이터센터 현장점검을 진행했다. 과방위 위원장인 정청래 의원과 민주당 측 간사인 조승래 의원, 그리고 같은 당 장경태 의원 등이 방문한다.
앞서 조승래 의원은 성명을 통해 “오는 21일 방통위, 24일 과기정통부 국정감사, 종합감사에서 국민 실생활에 직결된 온라인 서비스와 인프라 문제에 대해 점검하고 대책을 살펴볼 것”이라며 “필요하면 데이터센터 사업자, 카카오와 네이버 관계자를 국정감사 증인으로 불러 직접 이번 사태의 책임을 묻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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