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강경래 기자] 코리아센터(290510)는 메이크샵 플랫폼이 자체 개발한 쇼핑몰 전용 검색엔진 ‘다찾다’를 출시하고 전 상점에 적용했다고 30일 밝혔다.
코리아센터 측은 “메이크샵 플랫폼을 이용하는 모든 프리미엄 상점에 고도화된 검색엔진이 무료로 탑재된다”며 “이를 통해 상품 접근성 확대와 등록시간 감소 등 쇼핑몰 업무 효율은 높아지고 경쟁력은 한층 강화됐다”고 설명했다.
다찾다는 가격비교 전문업체 에누리 가격비교와 함께 개발한 AI(인공지능) 기반 검색 서비스다. 이는 단순한 동일 단어 검색 기능을 넘어 형태소 분석과 검색어 사전을 기반으로 검색엔진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유사어 검색(레오파드→호피) △자동 영문 검색(버클→buckle) △같은분류 검색(양고기→양갈비, 양꼬치) 등을 지원한다.
또한 수천 개 상품 키워드를 입력하려 할 때 기존 검색엔진은 평균 3∼4시간의 등록시간 동안 검색서비스 이용이 불가능했다. 하지만 다찾다는 몇 분 안에 키워드 등록과 검색이 동시에 가능하다.
특히 다찾다는 지난 10일 실시한 베타서비스를 통해 기술적 검증까지 마쳤다. 또 현재 포털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옵션과 스타일별 등 고객이 선택하고 상품을 검색할 수 있는 것과 동일한 업종 카테고리 별 고도화된 쇼핑 검색 파인더 서비스도 순차적으로 탑재할 계획이다.
김기록 코리아센터 대표는 “다찾다는 쇼핑몰 업계 최초이자 최고 검색엔진”이라며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마련해 메이크샵을 이용하는 상점들의 매출 향상에 도움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