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올해 약 135억 원을 투자, 도내 수출 중소기업 약 1만2800개사를 대상으로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다방면의 온·오프라인 수출지원 사업을 펼친다고 1일 밝혔다. 올해 도는 △수출인프라 구축 △해외판로 개척지원 △수출유망기업 종합지원 총 3개 단계 별 19개 사업 지원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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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오프라인 판로망으로 수출경쟁력을 강화하는 ‘해외판로개척’ 분야에서는 △경기비즈니스센터(GBC) 마케팅 대행사업 △온라인 화상상담회 △해외전시회 개별·단체관 지원 등 11개 사업을 추진 4214개사를 지원한다.
코로나19 등으로 독자적으로 해외진출이 어려운 기업을 위해 해외 14곳에서 운영 중인 경기비즈니스센터(GBC)를 활용해 440개사를 대상으로 마케팅 대행과 화상상담, 해외전시회 참가를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중국·미국·인도·중동·일본·유럽 등을 대상으로 한 해외G-FAIR, 통상촉진단 등의 온라인 수출 화상상담회를 30회 개최, 지난해 보다 1768개사가 늘어난 총 3370개사를 지원할 예정이다. 특히 코로나19의 세계적 확산 속 주목받는 K-방역의 우수성을 알리고자 올해 ‘K-의료·바이오 수출상담회’를 신규 사업으로 추진해 헬스케어 관련 중소기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할 계획이다.
‘수출유망기업 종합지원’ 분야는 경기도 대표 수출 강소기업 육성을 위한 ‘글로벌 히트상품 창출지원 사업’을 추진, 유망 기업 52개사에게 수출준비부터 해외진출까지 전 과정에 대한 1대1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한다. 아울러 ‘수출지원사업 통합관리 시스템’을 통해 수출통합 관리 및 정보를 제공한다.
류광열 경제실장은 “지난해 코로나19 위기에도 비대면·온라인 수출지원체제로의 신속한 전환으로 플러스 성장을 이룰 수 있었다”며 “올해도 유관기관과 협력해 비대면 등 양질의 수출지원 정책을 펼쳐 중소기업의 해외 판로 개척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