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 관계자는 16일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열차 중 일부를 GTX-B노선을 이용해 여의도 또는 용산역까지 운행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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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이는 서울 강남·하남과 직결되기를 바랐던 경기도나 인천시의 노선안보다는 대폭 축소된 것이어서 서부권 지역민들을 중심으로 해당 노선을 ‘김부선’이라고 부르는 등 반발이 제기됐다.
이런 반발을 고려해 국토부는 인천 송도에서 남양주 마석까지 가로지르는 GTX-B 노선과 선로를 같이 쓰는 방식으로 GTX-D 노선을 여의도 또는 용산역까지 직결 운행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다만 국토부 관계자는 “직결 문제는 GTX-B노선 민자사업자가 정해지면 그쪽과 협의를 해야 하는 사안이라서 (현 시점에서) 직결된다고 말하기는 섣부른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재 서부권 지역민의 교통 편의를 위해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실제 이 방안이 현실화하면 김포나 검단에서 GTX-D 열차를 타고 환승 없이 서울 여의도나 용산까지 이동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국토교통 데이터베이스(DB) 등에 따르면 이 경우 김포·검단 주민의 통근 지역이 서울 마포구나 영등포구 등에 집중돼 있어 수도권 서부 주민의 통근 문제도 상당 부분 해소될 것이란 게 국토부 예상이다.
국토부는 GTX-D노선이 다른 노선과 만나는 지점에는 환승에 걸리는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평면 환승’을 도입하는 방안도 연구 중이다.
그러나 GTX-D 노선이 당초 지자체 요구안대로 강남을 거쳐 하남으로 직결돼야 한다는 주민 목소리가 여전히 높아 성난 민심이 가라앉을지는 미지수다. 또 GTX-B 노선의 사업 추진이 더뎌 회의적이라는 목소리도 나온다.
2011년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됐던 GTX-B노선은 2019년 어렵사리 예비타당성 조사 문턱을 넘었지만 10년이 지난 지금까지 기본 계획조차 완성되지 않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