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인공제회(이하 ‘군공’)의 사업장 가압류에 따라 유동성이 바닥이 난 상황인데다, 주채권은행인 우리은행이 상정한 ‘정상화 방안 안건’의 통과 여부도 불확실한 상황이다. 최악의 경우 31일 부도 직전에 법정관리를 신청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상장 폐지도 불가피해질 전망이다.
25일 금융권에 따르면 지난 23일 이순우 행장(우리은행)과 김진훈 이사장(군공)의 담판이 소득없이 끝남에 따라 쌍용건설의 법정관리 가능성이 현실화될 것으로 우려된다.
우리은행은 당초 5000억원의 출자전환 및 3000억원의 신규자금지원안에 대해 지난 20일까지 채권단에 결의를 요청했지만, 군공과의 추가 협상을 이유로 보류된 상태다.
현재 군공은 회수할 채권 원금 중 450억원에 대한 상환 기한을 내년 2월에서 연말로 연장하고 이자를 깎는 방안을 채권단에 제의했지만, 채권단은 여전히 부정적인 시각이다.
채권단의 추가 자금 지원금중 일부가 군공의 채권상환을 위해 사용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여기에 군공도 워크아웃 기간 중 채권회수를 하지 않는 고통분담을 요구하고 있어, 타협점을 찾기 쉽지 않은 상태다.
채권단은 이에 대한 대책 마련없이 기존 안건(5000억원 출자전환·3000억원 신규자금지원)이 부의될 경우 조건부 동의 또는 부동의 표시를 할 예정이다. 사실상 정상화 방안이 통과되지 못하는 셈이다.
정상화 방안이 통과되지 못하면 쌍용건설은 당장 31일 만기도래되는 600억원 규모의 B2B전자어음을 결제하지 못하게 된다. 통상 B2B전자어음을 결제하지 못하면 연체로 분류되지만 채권단의 현실적인 자금 지원을 기대하기 어려운 만큼 큰 의미를 부여키 어렵다.
쌍용건설 관계자는 “군공의 사업장 가압류에 따라 유동성이 막힌 상태로, 어음을 결제할만한 현금이 없는 상태”라며 “어음을 결제하지 못하면 부도를 맞게 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법정관리 신청은 대주주의 승인과 함께 이사회 및 노조의 동의를 필요로 한다”며 “법정관리 신청까지 내몰리지 않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당장 1400여개 협력업체 중 상당수가 한계상황에 처하게 될 것으로 예상되며 쌍용건설의 여신 건전성은 고정이하에서 추정손실로 하향 조정된다.
현재까지 채권단은 쌍용건설에 대해 4500억원의 자금지원(현금)과 2450억원 규모의 출자전환 등 총 6950억원을 지원했다.
채권단은 대부분 고정이하 수준으로 대손충당금을 설정했으나 3800억원의 신규 지원 자금에 대해서는 추가로 손실 처리를 해야 한다.
채권단 관계자는 “상당 여신에 대한 충당금을 쌓았지만, 법정관리에 따른 추가 충당금과 함께 신규 자금에 대한 손실 처리를 해야 하므로, 손익에 적잖은 타격을 받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쌍용건설 채권단의 채권비율(채권액 기준)은 우리은행이 27.2%로 가장 많고 산업은행(17.2%), 서울보증보험(17.0%), 신한은행(13.3%), 국민은행(8.9%) 등의 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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