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가 직접 원하는 물건을 만드는 DIY(Do It Yourself) 형태로 첫 선을 보였지만 이제는 대학까지 점차 범위가 확산되고 있다.
◇ 셀프 주유소, 알뜰 소비자들로 북적
경기침체와 고유가의 여파로 인기를 누리고 있는 대표적인 곳은 바로 셀프(self) 주유소다. 휘발유 값이 다시 ℓ당 평균 1,500원대로 치솟으면서 결제는 물론 기름을 직접 넣어야 하는 번거로움에도 10%가량 저렴한 탓에 알뜰 소비자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이를 설치한 대형마트에도 쇼핑고객이 늘어 20~30% 매출 증대 효과를 거두고 있다.
◇ '꽃남' F4 헤어스타일 나도 따라해 볼까
최근 드라마 ‘꽃보다 남자’가 인기를 끌면서 20~30대 남성들의 최대 고민도 ‘어떻게 하면 꽃남처럼 돋보일 수 있을 것인가’이다. 이때 가장 손쉽게 변화를 주면서 꽃남에 가까워질 수 있는 방법은 헤어스타일에 변화를 주는 것이다.
특히 '구준표 파마'가 인기를 끌면서 집에서 손쉽게 헤어스타일을 바꿀 수 있는 셀프 헤어세팅기도 덩달아 특수를 누리고 있다.
◇ 취업한파 대학가 ‘셀프 모의 면접실‘ 눈길
울산대학교는 최근 취업정보센터에 무인 자동 면접프로그램과 녹화기능이 탑재된 컴퓨터가 있는 '셀프 모의 면접실'을 설치했다.
대기업과 외국계 기업 등 50여 개 기업에서 면접 때 출제됐던 질문 500여 가지가 저장돼 있어 처음에는 하루 2∼3명 정도가 이용했지만 지금은 하루 10명 이상이 찾을 만큼 인기를 얻고 있다
◇ 한우도 이제 '셀프 부페식 구매'.. 30가지 골라먹는 재미 ‘쏠쏠’
강원 영월 한우직거래 마을 다하누촌 명품관은 이달 초부터 셀프식 구매 코너를 운영중이다.
기존엔 정해진 단위별로 포장되어 있어 2~3가지 부위밖에 먹을 수 없었지만 지금은 갈비살·안창살·치맛살 등 30여가지 부위를 원하는 양만큼 직접 담아 구입할 수 있다.
명품관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5%에서 6배 급증한 30%에 이르고 있다.
이와관련해 마케팅의 전문가들은 "셀프 매장을 통해 인건비가 절감되는 만큼 고객들에게 돌려줄수 있는 향상된 서비스가 필요하다."며 "매장을 운영하는 점주와 고객이 서로간의 만족을 높일수 있는 일석이조 마케팅이다."고 소개했다.
[ ⓒ 프랜차이즈 창업 체인 가맹 사업 네트워크 " 이데일리 EF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