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2011 프랜차이즈랭킹)브랜드평가①효과적인 네이밍

김유성 기자I 2011.06.02 10:35:02
[이데일리 김유성 기자]`아리따움`이 국내 프랜차이즈 중 가장 기억하기 쉽고 인상적인 브랜드로 나타났다.

n=1000, %


이데일리EFN이 실시한 2011 프랜차이즈랭킹 조사 중 브랜드 평가에서 `아리따움`은 `효과적인 네이밍 브랜드` 1위(7.0)를 차지했다. 2위는 파리바게뜨(4.6), 3위는 근소한 차이로 스킨푸드(4.5)가 됐다. 피자헛(4.3)과 놀부(3.2)가 그 뒤를 이으며 5위 안에 들었다. 

n=1000, %
효과적인 네이밍 브랜드 1위인 아리따움은 30대 여성(12.9)을 비롯해 20~50대 여성 사이에서 10% 이상의 고른 지지를 받았다. 반면 남성들 사이에서는 2%대에 머물렀다.

6위부터는 더페이스샵(3.2),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2.8), 빕스(2.6), 버거킹(2.3), 김밥천국(2.1)이었다.

20위권 내에는 외식업 브랜드만 16개가 진입했다. 외식업 이외에는 화장품 브랜드숍 아리따움(7.0), 더페이스샵(3.2), 편의점 브랜드 훼미리마트(1.3), 친환경 식품 브랜드인 풀무원(1.2) 정도였다.
 
이번 조사 결과에서 보듯 국내 프랜차이즈 업계는 여전히 외식업의 비중이 높은 상황이다.

▶ 관련기사 ◀
☞(2011 프랜차이즈랭킹)브랜드평가④홍보·마케팅
☞(2011 프랜차이즈랭킹)브랜드평가③서비스불만족
☞(2011 프랜차이즈랭킹)브랜드평가②서비스만족
☞(2011 프랜차이즈 랭킹)서비스업⑨세탁업
☞(2011 프랜차이즈랭킹)서비스업⑧스크린골프
☞(2011 프랜차이즈랭킹) 외식업 ⑬패밀리레스토랑
☞(2011 프랜차이즈랭킹) 외식업 ⑫아이스크림
☞(2011 프랜차이즈랭킹)서비스업⑦학습지초등교육
☞(2011 프랜차이즈랭킹)서비스업⑤영어교육
☞(2011 프랜차이즈랭킹) 외식업 ⑧베이커리
☞(2011 프랜차이즈랭킹) 외식업 ⑦분식
☞(2011 프랜차이즈랭킹) 외식업 ⑥고기구이
☞(2011프랜차이브랭킹)유통업③문구·사무기기
☞(2011 프랜차이즈랭킹)서비스업③미용뷰티숍
☞(2011 프랜차이즈랭킹) 외식업 ⑤치킨전문점
☞(2011 프랜차이즈랭킹) 외식업 ④주점
☞(2011 프랜차이즈 랭킹)유통업 ②편의점
☞(2011 프랜차이즈랭킹) 프랜차이즈도 대기업이 시장 주도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