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조사업체 NPD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미국 블루레이 플레이어 시장에서 11월까지 누적 기준 33.1%(수량), 35.9%(금액)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이는 수량과 금액 모두 1위 기록이다. 12월까지 전체 실적에서도 점유율 1위 달성이 확실시된다.
연간 미국 블루레이 플레이어 시장 점유율 1위 달성은 올해가 처음이다. 지난해 삼성전자의 점유율은 24.3%(수량), 23.9%(금액)였다.
아울러 삼성전자는 유럽 블루레이 플레이어 시장에서도 연간 점유율 1위를 차지할 것이 유력하다.
시장조사업체 GfK에 따르면 유럽 블루레이 플레이어 시장(1~10월 누계 기준)에서 삼성전자는 31%(수량) 점유율로 1위를 차지했다.
홈시어터 역시 유럽과 미국 시장에서 수량·금액 모두 1위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GfK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유럽 홈시어터 시장에서 1~10월 누계기준으로 24%(수량), 20%(금액)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했다.
미국 시장에서도 11월까지 누적기준으로 28.8%(수량), 27.2%(금액) 시장점유율을 차지해 1위를 차지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지난해 5월 블루레이 플레이어, 홈시어터 등을 생산하는 AV사업부가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로 병합됐다"며 "이후 TV와 통합 마케팅을 전개한 것이 주효했던 것으로 풀이된다"고 말했다.
한편 삼성전자는 AV 제품(블루레이 플레이어, 홈시어터) 1위 굳히기를 위해 내년 `CES 2010`에 다양한 관련 신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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