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업계에 따르면 대우건설은 1~2인 가구를 위한 소형 공동주택 설계 아이디어를 다음달 24일까지 공모할 예정이다. 대우건설은 2000년대 초에는 디오빌이라는 브랜드로 투자형 원룸 상품을 내놓은 바 있다. 이 회사는 앞으로 소형 공동주택 브랜드를 새롭게 런칭해 시장을 공략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롯데건설은 고급 소형아파트 브랜드인 `캐슬 루미니`를 올 하반기에 내놓기 위해 준비 중이다. 고소득 독신 직장인, 신혼부부 등을 타깃으로 한다.
롯데건설 관계자는 "1~2인 가구 중에서 고소득 독신 직장인, 신혼부부 등 소비자를 세분화해 각각의 특성에 맞게 집을 설계했다"고 설명했다. 재택근무 공간이 필요한 직장인을 위해 작업실을 설치했고, 편안한 휴식 공간을 원하는 신혼부부들을 대상으로는 친환경 마감재와 칼라테라피를 적용했다.
금호건설은 20~30대 혼자사는 직장인을 대상으로 하는 소형주거브랜드 `쁘띠메종` 출시를 준비 중이다. 회사측은 시장상황을 고려해 구체적인 런칭 시기를 정할 계획이다.
SK건설은 1~2인용 주택개발의 사업성을 검토 중이다. 회사측은 1~2인가구가 점차 늘어나면서 주택유형도 달라질 것으로 보이지만, 수익을 어떻게 낼 수 있을지에 대한 부분이 고민으로 남아있다고 설명했다.
현대건설도 1~2인 주택 브랜드 런칭을 긍정적으로 고려하고 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삼성동 힐스테이트의 경우 소형으로 지어서 인기가 많았다"며 "수요자가 있는만큼 1~2인용 주택 브랜드를 만드는 것은 고려해 볼만하다"고 밝혔다.
도심 소형주택 전문업체 수목건축은 `마이바움`(사진)이라는 1~2인 전용 주택브랜드를 출시했다. 회사측은 서울시의 1~2인 주택공급 대책에 발맞춰 소형주택 7종을 개발해 저작권 등록을 마쳤다고 밝혔다.
업계가 이처럼 소형주택 개발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것은 최근 싱글족 등 독신가구와 부부만 거주하는 노령가구가 급격히 늘어나면서 시장 규모도 확대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서울시가 올해 초 향후 10년간 새로운 개념의 `소형저렴주택` 30만가구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고 발표한 것도 호재로 꼽힌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정부가 원룸형 주택보급 확대를 위해 주차장·공동시설 등에 관한 규제를 완화하고 세제혜택도 주기로 하면서 역세권 등의 소형주택 개발이 활기를 띨 것"으로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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