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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일 서울시가 2012∼2016년 5년간 일어난 어린이 교통사고를 분석한 결과 초등학교 반경 300m이내에서 58%, 반경 400m 이내로 범위를 넓히면 71.9%가 발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교통사고 발생시간대는 하교시간에 집중됐다. 오후 4∼6시가 2032건으로 가장 많았고, 오후 2∼4시 1600건이 그 뒤를 이었다. 오후 6∼8시는 1588건으로 세 번째로 많았다.
요일별로는 토요일이 1718건으로 가장 많고 일요일이 1464건으로 두 번째를 기록해 녹색어머니회 등이 활동하는 주중보다는 주말에 많이 사고가 일어나는 것으로 조사됐다.
연령별로는 영·유아보다 초등학생인 7∼12세가 사고를 많이 당했고, 특히 초등학교 6학년인 12세의 사고 건수가 1036건으로 가장 많았다. 사상자의 성별로는 남자아이가 62%로 여자아이 38%를 크게 웃돌았다.
1년 중 5월에 사고 건수가 1033건으로 전체의 11%를 차지해 가장 많았다. 사망자 수도 5월이 6명으로 수위를 기록했다.
한편 10만 명 당 14세 이하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2005년 2.1명을 기록한 이래 꾸준히 감소해 2014년 0.5명, 2015년 0.7명, 2016년 0.8명 등으로 1명을 밑돌았다. 이는 전국 1.2명, OECD 평균 0.9명보다 낮은 수준이다.
고홍석 도시교통본부장은 ““2020년까지 교육청·경찰청과 함께 어린이 교통사고 제로 달성을 목표로 교통안전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우선 어린이가 자주 다니는 횡단보도 앞 공간을 노란색으로 칠하는 ‘옐로카펫’을 올해 100곳 추가하고, 등하교 안전지도사를 매년 5% 이상 늘려나갈 방침이다.
또 올해 어린이보호구역 113곳을 신규 지정하거나 정비하고, 등·하교 시간에 한해 차량통행을 제한하는 ‘시간제 차량통행 시행지점’을 매년 10곳 이상 늘릴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