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체마을 'OZ;레인보우빌리지', 여수에 조성

이윤정 기자I 2021.03.22 09:48:02

테마파크와 주거단지 복합 조성.. 상업시설 운영도 가능

[이데일리 이윤정 기자] 여수시 돌산읍 평사리 일대에 공동체마을 조성 전문 사회적기업 민들레코하우징이 함께 조성하는 100세대 규모의 전원주택단지 ‘여수 OZ;레인보우빌리지(이하 오즈 레인보우빌리지)’가 입주자를 모집한다고 22일 밝혔다.

(사진=민들레코하우징)
해양레저 관광도시 전남 여수시에 조성되는 오즈 레인보우빌리지는 명작동화 ‘오즈의 마법사’를 테마로 한 테마파크&주거단지다. 마을과 숲에는 주인공 도로시와 함께 여행과 모험을 즐길 수 있는 체험존이 마련된다. 사자·허수아비·양철나무꾼 등 3개의 테마 프로그램이 운영되며 회오리 시간터널, 노란 벽돌길, 열기구 체험 등을 경험할 수 있다.

오즈 레인보우빌리지 테마파크는 ‘몸속탐험전’ ‘오버더레인보우’ 등으로 주목받은 ABA코리아가 테마파크의 기획·운영을 담당할 예정이다. 목표 관광객은 연간 40만 명으로 테마파크 수익금 중 일부는 지역사회 문화예술 지원사업 및 커뮤니티 케어 사업비로 사용된다. 테마파크 운영 2년 후부터 수익의 40%를 입주민에게 배당할 예정이다.

입주민에게는 다양한 일자리 및 사업 참여 기회도 제공된다. 카페, 식당, 미용실, 동물병원, 세탁소, 서점, 기념품 공방, 농수산물 유통·판매, 목공소 등 기존 지역주민 150세대 및 새롭게 조성되는 100세대, 외부에서 유입된 테마파크 관광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상업시설 운영이 가능하다.

타운하우스는 38형과 34형, 33형, 26형, 23형 등 총 5가지 타입으로 구성된다. 얼굴인식 출입시스템, 커뮤니티 게이트를 통한 방문자 확인 및 택배 수령 서비스, 빛 공해 차단이 가능한 스마트 가로등 등 스마트 빌리지를 지향하고 있다.

전 세대에서는 여수바다를 조망할 수 있으며 봉수산 능선을 따라 흐르는 자연환경을 누릴 수 있다. 트리 하우스와 산책로, 숲 놀이터(쉼터)가 들어서는 마을 뒤편의 숲도 입주자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된다.

300㎡의 주민공동시설을 활용해 에듀빌리지를 기획하거나 식사·탁아 등의 공동프로그램을 통해 상부상조를 추구할 수 있는 것도 코하우징의 장점이다. 기존 마을 주민들의 농업기술을 전수받을 수 있는 장으로 활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웃과 함께하는 모든 활동은 자율 참여로 진행된다.

테마파크 마을 오즈 레인보우빌리지는 오는 2023년 입주를 목표로 한다. 사업지는 전남 여수시 돌산읍 평사리 일원에 위치한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