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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맞춤형 쇼핑(T커머스) 상용화..KTH와 제휴

김현아 기자I 2015.07.07 09:48:48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KT(030200)(회장 황창규, www.kt.com)는 올레TV에서 같은 시각에 같은 쇼핑채널을 시청하더라도 가구별 특성에 따라 다른 상품을 쇼핑할 수 있는 ‘맞춤형 쇼핑 서비스’를 출시하고, KTH(대표 오세영)가 운영하는 디지털홈쇼핑 ‘K쇼핑’을 통해 제공한다고 7일 밝혔다.

현재 올레TV 20번 채널 등에서 제공 중인 T커머스 ‘K쇼핑’을 진화한 것이다.

‘맞춤형 쇼핑 서비스’는 통해 올레TV 가입가구의 실시간 방송채널 및 VOD 시청 이력 등 콘텐츠 이용 패턴을 빅데이터로 분석해 가구 구성원을 추론하고, 그 결과를 기반으로 각 가구에 최적화된 쇼핑 상품을 보여주는 서비스다.

기존에는 K쇼핑 시청자들이 올레TV 채널 20번을 통해 같은 상품 영상을 시청했다면, 이 서비스가 적용된 이후에는 가구별로 필요도가 높은 상품 정보를 시청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일반 시청자는 생활용품 상품을 시청하고, 어린이 콘텐츠를 주로 시청하는 가구는 유아용품, 주방용품 관련된 상품이 소개되며, 가요무대 같은 중장년 콘텐츠를 주로 시청하는 가구는 건강보조식품, 허리통증용 의료기기를 추천받게 된다.

또한 중장년층은 아침, 주부들은 낮 시간대 등 고객별 주 TV시청 시간대에 맞춰 상품을 보여주는 등 고객의 시청 패턴까지 고려해 상품을 추천해 준다. 추후에는 고객 그룹을 보다 세분화해 더 다양한 맞춤형 상품을 추천하고, 고객별 주 시청시간에 따른 편성 시간대 또한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KT 미래융합사업추진실 차세대미디어 프로젝트 이미향 상무는 “고객에게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맞춤형 쇼핑 서비스를 출시하게 됐다”며, “향후 다른 홈쇼핑 채널과도 제휴를 통해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K쇼핑은 2012년 8월부터 스카이라이프와 올레TV(2012년 10월 오픈)를 통해 선보인 국내 최초의 독립 채널형 T커머스 서비스로, TV 리모콘으로 원하는 상품을 골라 제품 설명을 보고 구매 및 결제까지 가능한 데이터 방송 홈쇼핑이다. 올레TV 20번과 스카이라이프 20번, 씨앤엠25번, CJ헬로비전 25번, 티브로드 29번 채널을 통해 24시간 방송된다.

K쇼핑은 방송과 커머스, ICT기술의 융합을 통해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맞춤 추천, ▶연동형 T커머스, ▶N스크린 서비스 등 디지털TV 환경에 맞는 차별화된 쇼핑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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