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정병묵 기자] SK텔레콤의 스마트폰 고객이 국내 통신사 최초로 500만명을 돌파했다.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 확대에 따라 스마트폰이 10대와 중장년층까지 널리 보급됐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SK텔레콤(017670)은 지난 12일 기준으로 스마트폰 500만 고객을 돌파 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는 SK텔레콤이 지난해 5월 스마트폰 100만 가입 고객을 돌파한지 채 1년이 안 돼 이루어낸 성과다.
SK텔레콤의 스마트폰 가입자는 2009년 6월말 25만명에 불과했으나 같은 해 12월말 47만, 2010년 6월말 125만, 12월말 392만명에 이어 올해 3월 12일 500만명으로 수직 상승했다.
SK텔레콤의 신규, 기기변경 고객 중 스마트폰 선택 고객 비중도 꾸준히 늘었다. 2009년 12월에는 신규, 기변 고객 중 스마트폰 고객이 13.6%에 불과했으나, 2010년 6월에는 23.6%, 12월에는 53.3%로 크게 증가했다.
스마트폰 도입 초기에는 IT에 관심이 많은 20대와 30대 및 남성 고객이 주요 고객층이었으나, 점차 10대와 40대 고객 등으로 구매 연령대가 확장된 것으로 분석된다.
2009년 12월에는 20대와 30대의 스마트폰 구매 비중이 각각 37%, 31%였으나, 2010년 12월에는 그 수치가 31%, 26%로 각 5% 포인트 감소했다. 반면 10대는 6%에서 12%로 6% 포인트 증가했고, 40대는 13%에서 16%로 3% 포인트 증가했다. 여성고객도 증가해 2009년 12월에는 스마트폰 고객 중 여성 비율이 32%에 불과했으나, 지난해 12월에는 45%로 크게 증가했다.
회사 측은 500만 고객 돌파에 대해 데이터 무제한 도입, 안드로이드 OS(운영체계)중심의 스마트폰 리더십 확보, 애플리케이션 생태계 구축 등의 이유를 꼽았다. 특히 지난 해 8월 SK텔레콤이 안심하고 무선 인터넷을 활용할 수 있도록 도입한 데이터 무제한이 스마트폰 활성화의 결정적 전기가 되었다는 평가다.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는 현재 SK텔레콤 스마트폰 고객의 60% 이상이 가입했다.
SK텔레콤은 2011년을 스마트폰 대중화의 원년으로 선포하고, 연내 누적 스마트폰 가입자 1000만명 달성을 목표로 정했다. SK텔레콤은 1000만 스마트폰 고객 확보를 위해 아이폰 도입을 통한 스마트폰 풀 라인업을 구축하고 네트워크 투자를 선도적으로 해 나갈 것이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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