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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자동화한 콘솔은 기아(000270) SUV 전기차에 탑재되는 것으로, 각 공정과 차량 옵션에 따라 투입해야 하는 부품이 달라진다. 체결해야 하는 위치도 수직 체결뿐 아니라 측면 체결도 있어 다관절 로봇을 활용했다.
이번에 구축한 라인은 양산형 제품이 아닌 신규 전기차 플랫폼에 들어가는 콘솔로 중간에 제품 수정 요청이 많을 수 있다. 빅웨이브로보틱스는 모듈형 콘셉트를 활용해 제품 수정에 따른 빠른 조치와 대응이 가능하도록 했고, 차량 옵션에 따라 제품 크기 및 조립 순서 변경에도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해 활용도를 높였다.
빅웨이브로보틱스는 이번 콘솔 조립 로봇 자동화 공정에 이종 로봇 통합관제 플랫폼 ‘솔링크(SOLlink)’를 적용했다. 솔링크가 서비스 로봇이나 물류 로봇이 아닌, 산업용 로봇에 적용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코모스는 솔링크를 통해 로봇의 현재 상태나 생산 흐름을 파악하고 문제가 발생하면 이를 빠르게 해결할 수 있다. 코모스가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는 코모스 주변에 있는 빅웨이브로보틱스의 로봇 자동화 SI 파트너사를 통해 해결할 방침이다.
김민교 빅웨이브로보틱스 대표는 “콘솔 조립은 많은 부품을 체결해야 하는 작업이 많다”면서 “이번 자동화 공정 구축으로 투입 인원을 기존 40~60명에서 30명 이하로 줄일 수 있어 생산성을 높이고 불량률을 낮추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