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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준영 교수는 안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이윤진 교수의 사회로 진행된 제2분과 한국어문법교육 관련 프로그램에서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의 문법 영역 문항이 예비 한국어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문법 교육 역량을 평가하기에 타당한지를 비판적으로 고찰하고,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 문법 영역 문항의 개선 방안을 구체적으로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연구논문을 발표했다.
장교수는 발표에서 “전문성을 갖춘 한국어 교사 선발을 위한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의 문법 영역 문항은 이론적 지식이 아닌 예비 한국어 교사의 한국어 교육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으로 구성이 되어야 한다”라며 “한국어문법교육은 한국어 교육에서 핵심적인 부분이다. 이에 예비 한국어 교사는 한국어문법교육 능력을 갖추어야 외국인들에게 한국어문법을 잘 가르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학습자가 한국어 문법을 잘 알면 읽기와 쓰기, 듣기, 말하기 학습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게 된다”라며 “따라서 한국어 교사는 한국어문법을 외국인 한국어 학습자들에게 쉽고 간결하게 공식화해서 재미있게 가르쳐야 한다. 모쪼록 이번 발표가 예비 한국어 교사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라고 덧붙였다.
장준영 교수가 전임교수로 재직 중인 숭실사이버대 한국어교육학과는 ‘한국어로! 세계로!’라는 슬로건 아래, 한국어 교육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과 교육관을 바탕으로 글로벌 시대 다문화 교육을 비롯해 다양한 목적에 부합하는 양질의 교원 및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한다.
한국어학, 일반언어학 및 응용언어학,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론, 한국문화 및 한국어 교육실습 영역의 교과목을 제공해 국가공인 자격증인 한국어교원 2급과 3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고, 다문화사회 전문가 양성 및 선교 목적 한국어 교육, 외국인을 위한 비즈니스 한국어 전공 등의 과정도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