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외신 보도 등을 종합하면 삼성전자는 스마트폰에 기본으로 설치되는 검색엔진을 구글에서 마이크로소프트의 ‘빙’으로 바꾸지 않기로 했다.
앞서 삼성전자는 스마트폰 사용자가 자신이 원하는 검색엔진을 사용하기 때문에 변화를 줘도 큰 무리가 없다고 본 것으로 전해졌다. 내부적으로는 구글 소프트웨어를 지나치게 많이 사용한다는 우려가 있었고, 소프트웨어 공급망 다변화가 필요하다는 시각도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번 변화는 MS가 올들어 오픈AI의 챗GPT 기능을 자사의 빙 검색에 적용하면서 감지됐다. MS가 빙 검색에 AI 챗봇을 지원하면서 빙의 검색 기능이 키워드 검색에서 ‘무엇이든 물어보세요’라는 대화형 채팅으로 좋아졌다.
구글이 뒤늦게 ‘바드’를 공개하면서 대응하면서 양측의 경쟁이 치열한 상황이다. 다만, 삼성전자는 구글과의 관계, 생성형 AI의 현 수준, 구글의 AI챗봇 ‘바드’ 공개 등을 이유로 내부 논의를 중단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 리서치’에 따르면 작년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출하량은 약 2억 6000만대로 전 세계 스마트폰 출하량의 5분의 1을 차지했다. 삼성전자는 2010년부터 구글을 갤럭시 스마트폰 기본 검색엔진으로 채택해왔다. 구글이 삼성전자로부터 받는 연간 매출액은 30억 달러(약 3조 9800억원)로 전해진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