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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물산, 리모델링 특화평면 브랜드 론칭…"고객 선택폭 넓혀"

남궁민관 기자I 2024.11.04 09:26:44

59·84·114㎡ 평형별 평면 개발…''EX-Unit'' 브랜드화
골조 해체 최소화…구조적 안전성 위한 기술력도 확보
광나루현대 등 리모델링 신규 입찰시 적극 반영 예고

[이데일리 남궁민관 기자]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고객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18개 타입의 리모델링 특화평면 브랜드 ‘엑스유니트(EX-Unit)’을 선보였다고 4일 밝혔다. 기존의 단조로운 리모델링 평면한계를 극복하고 고객이 선택할 수 있는 평면구성을 다양화하겠다는 취지로, 증축 부위에 기둥식 구조를 적용한 자유로운 레이아웃을 구현하는 등 새로운 특화평면 타입들을 현장에 적극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삼성물산 리모델링 특화평면 ‘엑스유니트’ 적용 전후 84㎡ 타입 평면 변화도.(사진=삼성물산)


리모델링은 기존 골조를 그대로 남겨두고 세대 면적을 넓혀 노후화된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사업이다. 하지만 기존 건축물의 골조를 유지하고 공사를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신축아파트와 같은 평면 구성에는 일정 부분 한계가 있었다.

이에 삼성물산이 이번에 선보인 특화평면은 기존 대표적인 59㎡·84㎡·114㎡ 3개 평형과 전면·후면·측면 등 증축 방향에 따라 18개에 이르는 평면들을 제시해 고객의 선택범위를 대폭 확장했다. 일반적으로 2베이(Bay)로 구성돼 있는 59㎡·84㎡ 타입은 측면 증축을 통해 발코니와 맞닿은 공간의 수를 의미하는 베이를 증가시켜 자연채광이나 공간의 활용도를 높였다. 면적 증가에 대한 수요가 높지 않은 114㎡ 타입은 공간 구성을 개선해 다변화했으며, 추가로 리모델링 단지에는 처음으로 적용해 주목을 받았던 래미안 대치 하이스턴의 세대분리형(임대수익형) 평면 또한 제시했다.

특히 삼성물산은 기존의 골조를 최대한 ‘유지(Existing)’하면서도 공간을 다양하게 ‘확장(Extending)’한다는 의미를 담아 이번 리모델링 특화평면을 ‘EX-Unit’로 브랜드화 했다. 디자인권 출원을 마무리하고 최근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광나루 현대 등 향후 신규 리모델링 수주 단지에 순차적으로 적용할 계획이다.

삼성물산은 이외에도 리모델링 전후 구조물의 하중 부담률 등을 분석해 해체가 필요한 부위를 자동 산출할 수 있는 ‘리모델링 구조 안전성 평가 프로그램’을 아주대학교와 공동 개발, 구조물 해체를 최소한으로 줄인 설계 방식을 적용 중에 있다. 또 리모델링 기초 보강 공사에서 하중을 분산시켜주는 보강 말뚝을 자동 제어장치로 관리해주는 ‘스마트 선재하 말뚝보강공법’, 골조 해체시에 유압장치를 통해 자동으로 작동되는 ‘자동 하향식 시스템 방음벽’등 다양한 기술들을 개발해 현장 적용을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변동규 삼성물산 주택사업본부 리모델링팀장 상무는 “이번에 개발한 리모델링 특화평면을 비롯한 여러 신기술을 실제 프로젝트에 적극적으로 적용할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리모델링 시장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기술 개발에 힘쓸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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