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년 동기 대비 판매량 32% 증가
세계 최초 병렬형 하이브리드 개발
하이브리드 배터리 직접 개발하기도
"급증하는 하이브리드 수요 대응"
[이데일리 김성진 기자] 현대차·기아가 올해 전 세계 자동차 시장에서 하이브리드차량(HEV)을 역대 최다인 77만대를 판매했다. 가격이 비싼 전기차 대신 실용적인 친환경차의 대안으로 떠오르며 올해 폭발적으로 성장한 하이브리드차 시장은 앞으로도 더 커질 것으로 관측된다.
27일 현대차·기아는 올해 11월까지 국내외서 총 76만7000대의 하이브리드차를 판매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32% 증가한 수치로 국내서는 총 25만4258대를 판매했으며 해외에선 51만3000대의 판매고를 기록했다.
| 현대차·기아 하이브리드 모델 구조.(사진=현대차·기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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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차는 올해 전기차의 현실적인 대안으로 주목받으며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었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글로벌 포춘 비즈니스 인사이트’에 따르면 전 세계 하이브리드차 시장은 올해 19.2% 성장한 2718억달러(약 361조원) 규모로 점쳐진다. 이 업체는 오는 2030년까지 하이브리드카 시장이 연평균성장률(CAGR) 7.3%를 기록해 4439억1000만달러(약 589조 원) 규모가 될 것으로 예측했다.
| 현대차 디 올 뉴 그랜저 하이브리드.(사진=현대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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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기아가 하이브리드차 시장에서 선전할 수 있는 요인으로는 선제적인 기술력이 꼽힌다. 2011년 현대차·기아는 세계 최초로 ‘병렬형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탑재된 쏘나타와 K5 하이브리드를 선보였다. 이 기술은 구조가 간단해 비교적 무게가 가볍고 원가절감에 유리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하이브리드 시장 선구자로 평가받는 일본 완성차업체 도요타가 개발을 시도하다 포기한 기술이기도 하다.
이후 2020년에는 180마력을 자랑하는 1.6 터보 엔진을 기반으로 한 하이브리드 모델을 출시하기도 했으며 최근에는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핵심 부품인 배터리도 직접 개발하기도 했다. 이 배터리는 지난 8월 출시한 싼타페 하이브리드 모델에 처음으로 적용됐다.
| 기아 더 뉴 카니발.(사진=기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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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시장에서도 현대차·기아 하이브리드차량에 대해 호평을 내놓고 있다. 지난 10월 현대차의 소형 SUV 코나 하이브리드는 독일의 자동차 전문 매체 ‘아우토 빌트(Auto Bild)’가 진행한 비교평가에서 도요타의 코롤라 크로스 하이브리드를 압도하며 경쟁력을 인정받았다. 기아 니로 하이브리드는 올 초 미국 유력 자동차 전문 평가 웹사이트 ‘카즈닷컴’이 발표한 ‘2023 최고의 차 어워즈(2023 Best of Awards)’에서 경쟁 모델들을 제치고 최고의 차 자리에 올랐다.
현대차·기아 관계자는 “내연기관 차량에서 전동화로의 전환을 가속화하는 가운데, 급증하고 있는 하이브리드카 수요에도 적극 대응해 나갈 것”이라며 “고객들에게 더 나은 운전 경험과 친환경 차량에 대한 다양한 선택의 폭을 제공하기 위해 지금까지 쌓아온 모든 기술 개발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