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 세미나에서는 품목별 FTA활용 전략과 더불어 △한-중 및 한-뉴질랜드 FTA 체결 주요내용 △한-호주, 한-캐나다, 한-콜롬비아 등 발효를 앞둔 FTA 활용 전략 등 다양한 주제발표가 이어졌다. 세미나에는 280여개 무역업체 임직원들이 참가해 최근 추가되고 있는 FTA의 세부 내용에 적극적인 관심을 표명했다.
한편 이날 발간한 품목별 매뉴얼은 FTA협정별로 상이한 원산지결정기준을 포함, 사후검증 대응 등으로 FTA활용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수출기업에게 품목에 특화한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제작됐다.
이번에 총 4권의 책자 형태로 발간하는 품목은 수출규모, 관세절감효과, 중소기업 비중 등을 기준으로 선정된 자동차 제동장치, 화섬직물, 화장품, 밸브 등의 4개 품목이다.
개별 책자에는 품목분류와 원산지판정기준, 제조공정도, 제품분해도(화장품, 화섬직물은 성분표), 원산지증명서 및 확인서 작성방법, 사후검증 대비 등 FTA 활용시 단계별로 필요한 내용이 충실하게 반영됐다.
변영만 FTA지원센터 단장은“수출기업과 협력사들이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실무 적용부분에 중점을 두었다”며 “연말까지 밀폐용기, 완구제품 등 2종의 매뉴얼을 추가 발간하고 내년에 농수산식품 등으로 품목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책자를 희망하는 기업, 단체는 FTA콜센터(국번없이 1380)에 배포를 신청하거나 무역협회 전자도서관(ebook.kita.net) 및 FTA센터 홈페이지 (www.okfta.or.kr)를 통해 열람이 가능하다.
|
|
☞ 무협 "극동지역 기반, 대러 투자 진출 확대하자"
☞ 무협 "내년 수출 6천억 달러 넘는다"
☞ 농관원-안동대, '농식품산업·전문인력 육성' 업무협약
☞ 무협 "한-호주·캐나다 FTA 비준 동의 환영"
☞ 무협 "일학습병행제, R&D·서비스 인력 분야로 확대해야"
☞ 무협, 헝가리 경제사절단과 韓기업간 무역투자 상담회 개최
☞ [포토]무협, 한·중 FTA 활용전략 세미나 개최
☞ 기술보증기금, 세계지식재산권 기구와 업무협약 체결
☞ 中企연구원, 서울여대와 창업교육·中企체험 업무협약 체결
☞ [포토]한덕수 무협회장, 경남 항공우주산업 수출기업 간담회
☞ 미래부·포스코·벤처협회, 창조경제 실현 위한 업무협약 체결